일정    순위 
칼치오게시판
서형욱의 '남녀 월드컵의 불평등 칼럼' 및 그 반응
 
1
1
  1874
Updated at 2019-07-12 11:07:14

 | https://sports.news.naver.com/…

 

남녀 월드컵의 불평등 - 성차별과 시장 격차 사이

 

하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다. 상징적인 변화 외에 실질적인 개선이 뒤따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2회 연속 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미국 여자축구 선수들은, FIFA가 남녀 대회 상금에 차별을 두는 것에 강한 불만을 표시한다.2015년 월드컵 우승 당시, 여자 월드컵 우승 상금(200만 달러)은 2018년 남자 월드컵 8강 진출팀이 받은 상금(1600만 달러)에 비해서도1/8 밖에 되지 않았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우승팀 프랑스가 3800만 달러의 우승 상금을 받은 반면, 이번 2019년 프랑스 여자월드컵 우승팀 미국의 우승 상금은 400만 달러로 1/10을 조금 넘는 수준에 불과하다. 

FIFA는 "이번에 2배로 인상했고 향후 더 높은 금액으로 조정 예정"이라고 발표했지만, 현재 계획대로라면 남자 월드컵 상금은 더 큰 폭으로 상승할 계획이라 남녀 월드컵 우승 상금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상금의 격차를 '성차별'로 인식하는 이들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든 조치인 셈이다.  

 

테니스의 경우, 그랜드슬램 대회의 남녀 상금 액수가 동일하다.

 

여전히 축구장에서는 시상식을 돕는 도우미에 화려한 화장과 짧은 치마를 입은 여성들을 동원하고 있다. 남성성이 훨씬 더 강한, 남성 중심의 문화 체계가 확고한 곳이 축구장인 것은 분명하다. (한국은 더 심하다. 위에 언급한 여러 사안들이 국내에선 언급조차, 또 시도조차 되기 어려운 환경임을 우린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세상이 그렇듯, 축구장 역시 바뀌고 있다.

 

 

 

이 칼럼에 대한 네이버 댓글 반응

 

 

 

 

네이버 댓글을 본 서형욱 반응

 

 

 

 

 

 

 

 

서형욱이 칼럼으로 남녀 월드컵 상금 격차 더 줄이고 이러한 이유로 여자 선수들이 남자 선수들과의 대우에서 불만을 표시하고 나는 여자 축구 페미니스트들을 나는 지지한다 라는 늬앙스로 칼럼을 올렸네요.


이게 우려되는 게 뭐냐면 서형욱뿐 아니라 일부 한국 언론들이 여자 선수들이 피해를 본다 차별이다 라는 뉴스만 다루니까 진짜 일반인이 보면 여자 선수들이 차별 당했다 보고, 심지어 제가 아는 축구 좋아하는 여자 동생 2명도 인기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여자 선수들도 땀과 노력의 대가를 받았으면 좋겠다 이런 인식이 생기더군요.

 

저도 여자축구 2015 월드컵 떄부터 관심있었고 세랴에도 BBC에서 여자축구계에서 요구하는 월드컵 동일 상금 논란 유튜브로 다루려다 세랴 회원분들이 괜히 불똥 튀니까 안하는 게 좋다고 조언해주셔서 안했는데.... 

 

서형욱뿐 아니라 지금 한국 언론 중에 여자 월드컵 상금 차별이락 보도 하는 곳 중에서 단 한 곳 월드컵이 오히려 광고 수익에 비해 받는 상금이 여자 월드컵 보다 적다는 사실은 다루지도 않더군요.


 

 

42
Comments
1
1
Updated at 2019-07-12 11:06:53

축구 하루 이틀 본것도 아니고

시장성을 확보해야 스폰이 들어와서 상금이 느는거지 뭔 말같지도 않은 소릴 하고 있는지

요즘 보면 분야 상관없이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근본을 부정하는 말들이 자주 나오는듯. 부정하는건지 이해를 못하는건지

1
Updated at 2019-07-12 11:09:24

여자 스포츠가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전혀 이해가 되지가 않습니다.

다만, 요새 하도 이런 얘기가 많이 나오니

내 생각이 너무 보수적인건가, 아니면 내가 모르는 뭔가가 있는건가 싶습니다만..

제 상식선에선 전혀 공감도 이해도 안되네요..

1
Updated at 2019-07-12 11:10:13

비약이지만 K리그가 왜 우린 KBO보다 상금도 적고 중계권료도 적냐! 종목 차별이다! 뺴에에에엑 하면 과연 얼마나 지지 받을수 있을지... 철저히 시장논리로 접근해야할 프로스포츠에 자꾸 엄한 잣대 들이대는게 짜증나네요. 

1
2019-07-12 11:09:16

이 분은 갑자기 왜 이러는지... 나름 발롱도르 투표까지 참여한 축구인이면 상금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는 당연히 아는 상식아닌가...
이런 논리면 안 걸리는게 없죠
왜 아챔선수들이 유럽챔스선수들보다 상금못받는건 인종차별이라 안하는지

1
2019-07-12 11:10:56

원래 짬에 비해 실언 많이하긴 하져 

1
2019-07-12 11:12:54

원래그래서 안좋아하긴하는데 ㅋㅋㅋ
이건 너무 기본적인거에서 걸러지는거라서요 ㅋㅋㅋ

1
Updated at 2019-07-12 11:14:40

남성 중심의 문화 체계가 확고한 곳이 축구장인 것은 분명하다. (한국은 더 심하다. 위에 언급한 여러 사안들이 국내에선 언급조차, 또 시도조차 되기 어려운 환경임을 우린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세상이 그렇듯, 축구장 역시 바뀌고 있다.

 

 

 

이것도 말같지도 않은말인게 시장성 제로에 세계적으로 경쟁력도 떨어지는데 진짜 몇안되는 여성축구인들 위해서 온갖돈 다 때려박아서 억지로 리그 운영하는게 한국아닌가요. 이름 가려놓으면 수십년간 축구해설한사람이 쓴 글이라곤 도저히 못믿을듯. 

1
2019-07-12 11:14:38

후추시절 제 글에 답글도 달아주시던 시절이 그립네여...

1
2019-07-12 11:29:11

나우누리 유클동 시절부터...

 

이건 완전 할아재급이죠. ㅋㅋㅋㅋㅋㅋㅋ

1
2019-07-12 11:43:09

benign

1
2019-07-12 12:06:44

와 유클동 benign ㅋㅋㅋㅋ

1
2019-07-12 12:55:11

hoochooo.com ㅎㄷㄷㄷ

1
2019-07-12 11:14:44

아챔 상금이 유에파챔스보다 후달리는건 그럼 인종차별인가

말 같지도 않은 말을 하시네요

1
Updated at 2019-07-12 11:17:30

임금격차는 모든 조건이 같을때 단순히 성별의 차이만으로 격차가 벌어질때 나와야 될말인데 진짜 뭐 말같지도 않은데 가져다 쓰니까 기가 차서 말도 안나오네요

 

케디라도 똑같이 90분간 축구하니까 호날두랑 똑같이 연봉받아야죠 

1
2019-07-12 11:16:57

코인탑승 ㅋㅋ

1
2019-07-12 11:21:08

마지막 양보하라는 말에 식겁했을듯 ㅋㅋㅋ

1
2019-07-12 11:21:54

순주누나 해설해주세요... 

1
2019-07-12 12:26:39

전적으로 찬성합니다.

1
2019-07-12 11:26:50

매번 얘기하는데
남녀 나눠서 선수 선발하고 대회 치루는거
자체가 성차별이라구요

1
2019-07-12 11:33:28

월드컵엔 남성만 참여할수 있다는 규정 없습니다

1
Updated at 2019-07-12 11:30:47

댓글도 그닥 뭐 논리적이지는 않네요. 꼭 과거 추장시절이 어쩌고 진화심리학이니 끌고오는거 보면 현대 문명과 하등 관계없는 소리만함

그와 별개로 마지막 일침에 공감합니다. 언제까지 안정환빨로 헤헤헷 푸핫 소리나 내면서 해설 날로 먹을건지 모르겠음

1
2019-07-12 11:32:44

술탄드립은 셀프반박 급인듯 현대사회에는 힘이 별 필요없으니 술탄도 쫓겨날텐데

1
2019-07-12 11:30:54

쭉 읽어보니까 이상한 예시를 월드컵에 갖다대고 있네요
노르웨이협회가 남녀수당을 동일하게했다는것과 미국 여축을 위해 미국협회가 수당을 조정해주는건 일리가있죠(물론 얘네가 왜 월드컵한테 이러는지는 이해가 안됩니다)
말 그대로 노르웨이나 미국은 여축이 남축보다 훨씬 좋은성적도 내고있고 시장성도 꽤있는편이니까요 이런경우 자기국가에서 조정하는 것은 이해하겠는데 이걸 왜 월드컵과 축구장에서의 남성적문화로 들고오는지

OP
1
2019-07-12 11:41:15

저거 제 추측인데 서형욱이 아마 BBC에서 여자 월드컵 전에 내놓은 여자 월드컵 상금 불평등에 관련된 칼럼 읽고 거기에서 퍼온 것 같습니다.

 

상금이 아니라 포상금 문제로 미국 여자대표팀은 소송을 걸고, 노르웨이, 네덜란드 등은 남녀 축구 협회에서 주는 포상금 동등하게 받는다 등의 내용이었거든요.

 

1
2019-07-12 11:45:19

만약 사실이면 그냥 생각안하고 번역한거겠군요... 추측이시지만 꽤 맞는거같은데 그런거해놓고 댓글보고 트위터에 반응이라고 한줄 써놓으면 멋있는줄 아나...

1
2019-07-12 11:39:08

스포츠를 에초에 뭐 성대한 무언가로 생각하니까 저런 발언나오는거

 

스포츠가 성대하고 뭐 그런거없죠.

 

스포츠도 그냥 시장에 나온 상품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님.

 

상품에 성별을 붙이는게 얼마나 무의미한 일입니까?

 

상품이 가치를 높이려면 그만큼 소비자에게 우리 상품은 가치있다를 어필해야지

 

비쌉니다 우리 상품은 비싸니까 가치있어요 하는건 좀..

 

뭐 근데 IT 기업중에서도 감성이 담겼다고 비싼 기업이 있긴해서

 

또 막상 그렇게 생각해보면 이상한일도 아니긴 하네요 ㅋㅋㅋㅋ

1
2019-07-12 11:39:28

남녀노소 직업에 가리지않고 연봉 다 평준화시켜 버리면 될듯 똑같은 사람인데 누구는 더 받고 누구는 못받으면 그것도 차별아닌가

1
2019-07-12 11:42:21

페미에 편승하거나 여자들한테 인기 얻을려고 하는 마인드 같진않고 그냥 업계파이가 터지면 콩고물많이 먹을수 있으니깐 돈많이 벌고 싶은 장사꾼 마인드인거 같네요

1
3
2019-07-12 11:52:06

이 기회에 꾸엑하고 내는 감탄사 듣기싫으니 해설직을 양보하는게

1
2019-07-12 11:57:12

 딱 좌파 사상임 평등

1
2019-07-12 11:58:20

PC나 리버럴적 흐름은

이미 유럽이나 미국에서 박살나고 있는 중입니다

여전히 문화예술계에선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지만

그 주요 소비자층이 빠르게 등을 돌리고 있어요

한국이 미국대비 15~20년, 일본대비 10년 격차가

난다는 게 사실 같아요

미국은 이미 탈PC 흐름이 주류로 올라섰는데

우리는 PC가 향후 몇 년은 가지 싶습니다

1
2019-07-12 12:00:30

서형욱 해설위원 연봉도 저랑 맞추시길...

1
1
2019-07-12 12:08:34

 전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게 프로구단에서 받는돈이야 많은 분들 생각대로 상업적가치를 고려해 알아서 받는거라 치지만, 국제대회의 경우엔 격차가 좀 줄었으면 하네요.

올림픽 인기종목 비인기종목 시청률차이나 관심도의 차이가 엄청난데 메달의 따른 보상을 인기순으로 차등지급하진 않자나요. 남녀를 떠나 같은 주관대회에서는 상금의 격차가 적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2019-07-12 12:17:20

피뽑는데 아마추어가 주삿바늘 아무데나 찔러넣는것도 아니고 막 쑤셔대는데 반발 없는게 이상하죠... 쓸거면 좀 날카롭게 썼어야...

1
2019-07-12 12:45:45

그런건 크게는 올림픽이라는 한 대회에서 나오는 개념이고, 저건 아예 대회 자체가 별개의 것이니 다르니 느낌이 좀 다르죠.

1
2019-07-12 12:53:52

올림픽이랑은 좀 다른게 다른종목간의 상금차별이면 문제가있을수있죠 근데 이건 다른대회이니까요
올림픽과의 정확한 비교라면 월드컵에서 16강전 같은 한국대 일본, 브라질 대 아르헨티나 이런식으로 벌어진 쪽에 다른경기보다 상금배분을 더 했을때 비교해볼먼제라 봅니다

1
2019-07-12 15:47:02

국대도 남대회와 여대회가 벌어들이는 수익이 다릅니다. 당연히 그에 따라 차등적으로 수당이 지급되는게 합당하죠.

1
Updated at 2019-07-12 12:47:25

 제대로 칼럼을 쓸 생각이었으면 각 대회별 스폰서 비용이 얼만데 그 중에 우승상금이 얼마다 뭐 이런식으로 얘기를 해야죠

스폰서 비용대비, 인기 대비 했을때 남성보다 여성 축구의 상금이 적었다면 그건 얘기를 해봄직한 거니까요.

 

그런 정량적 근거 없이 걍 맞추자는 식의 글이면 누가 못쓰나요 ㅋㅋㅋ


1
Updated at 2019-07-12 12:45:03

뭐 축구까지 올것도 없고 해설위원 세계에서의 문제부터 부터 몸소 실천하시는게 지지한다 이딴 입발린소리 말고

1
2019-07-12 13:23:02

진짜 평등하게 하고싶으면 우리가 하는거에 맞춰서 돈을 올려달라고 해야지 남자랑 비교해서 저만치 올려달라는 말은

1
2019-07-12 18:07:22

20년 전에 독일 여자축구선수가 실제로 페루지아에서 입단테스트했던 적 있는 걸로 아는데
그냥 통합으로 가야

1
2019-07-12 21:36:04

그냥 중계로만큼 받아가자 하면 될듯

제 주변엔 여자월드컵까지 챙겨본사람이없음

우리나라는 여자리그도 안보는데 대학팀도해체하고

인기가없는데 글로벌스포츠라고 억지로 글고갈 필요는 없다고봅니다.

국민정서에맞게가면되지요
태국의 무에타이, 동남아의 세팍타크로
영국의 크리켓 등 각자 국민들이 좋아하는거하면 되지

글로벌 종목 한다고 비인기인데 억지로 수준맞춰달라는건 좀...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