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정성글] 시중에 발매된 국내/해외 전술서를 몽땅 모아 리뷰!
 
56
  1645
2020-07-30 20:27:38

 

 

안녕하세요!

축구전술서 관련해서 그동안 읽었던 책들 리뷰 해보았습니다. 부분 부분 읽은 책들이 많아 완독되는대로 계속 업데이트 예정이고, 축구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올만에 와서 글을 써보네요, 14-15년도 까지 죽돌이 처럼 세랴질을 했었는데 취업하고 일에 치여살다보니 이제야 복귀하였습니다... ㅎㅎ 심지어 아이디도 분실되어 신규 아이디로;;

 

예전에 이와 비슷한 글을 써서 칼치오 레포트에 올라간적이 있으나 예전게시판이라 찾아보기가 힘드네요.


예전에 

 


여튼! 해당글은 제가 본 축구 전술서의 짤막 리뷰 리스트입니다.

먼저 저는 체육 종사자가 아니기에, 현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의 관점에서 썼으며 극히 주관적인점 참고 바랍니다.

또한 축구전술외 서적들도 정말 많지만 우선적으로 해당글은 전술과 관련된 도서 위주로 리뷰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추천점수를 적어보았는데, '정말 저의 취향이' 많이 반영된 점수이기에 전술 개념서에 많은 점수가 부여된것 같습니다. 반면에 실전 위주의 도서는 점수가 낮게 되었구요, 이점은 꼭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현대축구의 전술, 알고 봐야 제대로 보인다!(저자 : 이형석, E-북지원 X)

추천점수 : 5/5

먼저 제가 가장 좋아하고, 축구전술 지식의 '교과서'라고 생각되는 책입니다. 사커라인의 전문 필진 출신 이형석님께서 집필하셨고, 제목 그대로 현대축구의 전술관련된 많은 궁금증과 어려웠던 부분을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매우 좋은 책 입니다. 축구의 전술사를 간단히 설명해주며 초입부를 진행하고, 압박/공수의 단계 및 개념/포메이션별 장단점 및 포메이션간 대립 시 전술적인 포인트들을 잘 집어줍니다. 해당 도서의 참고문헌을 보면 이미 해외에서 좋은 전술서들을 전체적으로 참고하여 중요한 포인트들을 집어줬기에 마치 핵심 개념북 같은 느낌입니다. 이 책이 발간된지 10년이 넘었지만(2008-9년 쯤) 아직 이만한 책이 없는 것 같습니다. 좀 늦었지만 추후 절판되기 전에 E-북 발매가 꼭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커라인에서도 몇년간 축구도서 발간을 안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너무 아쉬운 부분입니다.


2. 축구 철학의 역사(저자 : Jonathan Wilson, E-북지원 X)

추천점수 : 5/5

영국의 유명한 컬럼니스트인 조나단 윌슨의 저서로 원제는 'Inverting the Pyramid'입니다. 축구의 초기 전술에서 현대로 가면서 상대적으로 공격수가 많았던 포메이션에서 수비위주로 변하는 흐름을 비유한 제목입니다. 축구전술사의 바이블로, 시간순서대로 각 연도별 중요한 변화점이 있었던 나라 혹은 구단의 역사를 풀어나가며 한권의 역사책을 보는듯한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앞부분인 초기 전술관련 내용의 경우 매우 생소할수 있기에 자칫 지루할수도 있지만, 심도있는 축구팬 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근래 해외 전술분석 사이트인 'Zonal marking'에서 훌륭한 전술사 서적들이 발간되고 있지만 해당 서적들은 프리미어 리그 출범 이후를 다루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 앞전 전세계의 수많은 감독들과 선수들의 전술적인 고민과 해결책을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술사의 큰 그림을 보고싶다면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토털축구로 시작되어 압박축구로 변하는 과정에서 디나모 키예프의 로바노브스키 감독의(여러분들도 알고계신 안드리 셰브첸코의 스승입니다) 전술적 변환점의 중요성을 굉장히 인상깊게 읽었습니다.


3. 더 믹서(저자 : Michael Cox, E-북지원 O)

추천점수 : 4.5/5

근래 쭉 핫했던 'Zonal marking' 사이트의 마이클 콕스의 첫 저서입니다. 축구 철학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축구전술사에 대해 흥미롭게 쓴 책이며, 해당책은 프리미어리그 출범 후 프리미어 리그에만 집중하여 저술한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축구전술사에 대해 보기에는 조금 단편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왜 프리미어리그가 지금 최고의 리그가 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제목이 '더 믹서'인데 현재 프리미어리그가 여러 나라에서 온 명장들이 연구해온 전략들의 주요 무대가 되기에 이러한 내용을 함축하고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팬분들께 특히 추천드립니다.


4. 조널 마킹(저자 : Michael Cox, E-북지원 X)

추천점수 : 5/5

위 글의 '더 믹서'와 마찬가지로 마이클 콕스의 두번째 축구전술사 저서입니다. 전작과 다른점은 전작이 프리미어리그에서의 역사였다면 조널 마킹은 '유럽'축구의 전술사 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92년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현재의 잉글랜드로 이어지는, 자칫 보면 영국인의 시점에서의 전술사라고 느껴질 수도 있는 구성이지만 각 챕터별로 전술 변화의 흐름을 집는 작가의 안목은 정말 대단합니다.

현대 축구의 역사만 다뤘는데도 불구하고 600페이지나 되는 분량은 조금 부담스럽지만, 번역 및 감수 또한 깔끔해서 저같은 경우 몰입하여 순식간에 읽은 것 같습니다.


5. Zone soccer

추천점수 : 4/5

처음으로 원서에 대한 리뷰입니다. 해당도서를 처음 접하게 된건, 이형석님께서 첫 전술서 발간 시 제가 추천할만한 원서를 문의드렸었는데 이 도서를 추천하셔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해외전술서에 대해서 말해보면... 저같은 경우 아무래도 전술 정보는 해외에 더 많다보니 결국 아마존 같은 도서사이트 쪽으로 눈을 돌렸고, 생각보다 어떤 책이 좋은지 확인이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해외도서는 이유는 모르겠지만 목차를 책 소개란에 대부분 제외를 하더라구요. 또한 당연히 유럽축구의 환상인지는 모르겠지만 해외전술서가 최고 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막상 해외도 대중적인 분야가 아니라 그런지 생각보다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 아마존으로 도서를 검색해보시면 기본이 미국 아마존으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더욱 찾기가 힘듭니다(비인기 스포츠라 그런지...) 그나마 팁이라면 영국으로 지역변경을 하고 분야에 축구로 정렬을 하게되면 괜찮은 책 위주로 나오긴 하더라구요. 여튼 다른분들도 이렇게 찾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시 책 내용으로 돌아가보면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해당 도서는 공간에 대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대 축구가 공간에 대한 축구인것처럼 관련 개념에 대한 이해 및 훈련법에 대한 구성으로 되어있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책이 추천받은 이유는 삽화를 통한 쉬운 설명, 그리고 간결함으로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공간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기 때문에 공격 및 수비에 대한 매커니즘을 이해하기 쉬운 책인것 같습니다.

 

 


6. 유럽축구 명장의 전술(저자 : 시미즈 히데토, E-북지원 X)

추천점수 : 3/5

해당 도서는 일본의 축구 컬럼니스트인 시미즈 히데토님이 저술한 책 입니다. 이분의 도서가 은근히 국내에 많이 번역되어 나와있는데 그중 한권입니다. 해당 도서는 발간 당시 유명했던 감독들의 전술에 대한 간략한 리뷰로 구성되어 있기에, 마치 19-20시즌 유럽축구 가이드북 같은 컨셉의 구성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심도 있는 정보는 부족하여, 유럽축구를 첫 입문하여 세계적인 감독들에 대해 아직은 생소한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7. 세계 축구 명장의 전술(저자 : 니시베 겐지, E-북지원 X)

추천점수 : 3/5

위 책과 마찬가지로 국내에 꽤 많은 번역서를 냈던 기자출신 컬럼니스트 니시베 겐지님의 저서입니다. 구성또한 위책과 굉장히 유사하며(간단한 전술 컨셉 및 감독 설명) 마찬가지로 유럽축구 입문자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8. FC 바르셀로나 축구전술: 공격편/수비편(저자 : 아타나시오스 테르지스, E-북지원 X)

추천점수 : 3.5/5

 

그리스의 축구 코치인 아타나시오스 테르지스님이 저술한 바르셀로나 전술 분석 도서입니다. 공격편/수비편 이상 총 2권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저술 당시 워낙 바르셀로나의 영향력이 막강한 시절이라 특정팀을 대상으로 한 도서가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책의 구성은 공격 수비 시 빌드업부터 피니시, 단계별 수비 방법, 포메이션별 대응법 등으로 각 선수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컨셉이 어떤지에 대한 설명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특정팀을 한정하여 분석했기 때문에, 전반적인 전술에 대한 내용 확인은 힘들지만바르셀로나의 기본포메이션인 4-3-3 및 점유 축구에 대한 매커니즘을 이해하기에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9. 축구에 관한 모든 것 - 전술편(저자 : 고병현, E-북지원 X)

추천점수 : 4.5/5

 

여러 축구에 관한 주제로 구성된 '축구에 관한 모든것' 시리즈 중 전술편 입니다. 해당 시리즈는 각 주제별 전문가&팬 분들이 직접 저술하여 발간되고 있으며, 정말 다양한 주제로 발매되었습니다. 총 50개 주제로 발간예정인데 시리즈는 아직 진행중이며, 5권까지는 쭉 E-북 동시 발매를 하였는데 그 후 시리즈는 안하고 있습니다 ㅠㅠ. 해당 도서는 고병현님께서 저술하셨고, 책 인삿말에만 해도 축구열혈 팬으로 소개가되어있으신데, 검색해보니 지금은 인천 유나이티드 전력분석관으로 종사하시는것 같습니다. 구성은 이형석님의 '현대축구의 전술 알고봐야 제대로 보인다'와 비슷합니다. 간단히 전술사를 다루는것을 시작으로 전술 관련 개념 및 트렌드 분석을 다루며, 아무래도 구성이 비슷했던 전 책이 09년도 발매이고 해당 도서는 13년도 발매다 보니 'False 9'과 같이 당시 트렌드 등에 대한 분석 또한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론위주의 구성이기에 저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대부분의 축구 코칭 도서는 훈련방법과 같은 실전적인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해당 도서 시리즈는 알찬 구성이 많은데 6권 이후 도서들도 하루빨리 E-북 발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벌써 초기 발매했던 시리즈들은 절판되고 있더라구요... 

 

10. 속 시원히 파헤치는 월드컵 강자들의 전술 이야기(저자 : 이수열, E-북지원 O)

추천점수 : 3/5

해당 도서는 현재 축구컬럼니스트로 활동중이신 이수열님의 저서입니다. 이미 예전부터 전술서적을 여러권 저술하셨었고, 이번 서적은 월드컵에 한해 어떻게 변화되어 갔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각 팀마다 포메이션 및 당시 출전명단 그리고 움직임 방향등 여러 삽화가 들어가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술사 서적의 경우 국내에서 발매된 서적이 거의 전무한데, 우리나라에서도 세계 전술사 흐름에 대한 서적이 나온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1. 택틱스(저자 : 한준, E-북지원 X)

추천점수 : 4/5

해당 도서는 현재 기자 및 스포츠 해설가로 활동중이신 한준님의 저서 입니다. 리뷰하는 도서 중 가장 근래 나온 책이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전술들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포지션 플레이나 하프스페이스 활용 등). 축구 개념서보다는 전술사쪽에 조금 더 가까운듯한 구성이며, 뒤에 리뷰 예정인 '좌익축구 우익축구' 서적처럼 각 감독의 특징을 크게 좌익(순수주의, ex: 과르이올라, 비엘사 등)과 우익(실용주의, ex:시메오네, 무리뉴 등) 축구의 특징 및 감독별 차이 등으로 내용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축구 인사들의 대화를 인용하여 설명된 부분이 많아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쉽게 되어있으며, 현재 현역으로 활동중인 감독별 전술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12. 좌익축구 우익축구(저자 : 니시베 겐지, E-북지원 O)추천점수 : 4/5

앞에서 한번 리뷰 했었던, '세계축구 명장의 전술' 서적의 저자이며 칼럼니스트인 니시베 겐지님의 저서 입니다. 이 책은 세계 전술사를 쭉 훑어보면서, 축구전술에 큰 영향을 미쳤던 거장들의 성형을 좌익과 우익으로 나눠 설명한 책 입니다. 축구의 좌익과 우익은 참으로 독특합니다. 좌익, 즉 순수주의는 정치와 다르게 보수적입니다. 오히려 우익, 실용주의야 말로 과학적인 훈련과 전술도입 데이터 활용등 온갖 승리를 위한 혁신성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작가는 이러한 축구전술의 성향을 두가지로 나눠 축구전술의 초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두 철학이 대립해왔고 변해왔는지 국가대표팀과 클럽을 아울러 서술하였습니다. 한준희 축구위원님의 감수의 글을 인용하여 표현하자면 이 책은 '유니크'합니다, 그리고 유익합니다.


13. 누구보다 축구전문가가 되고 싶다(저자 : 시미즈 히데토, E-북지원 X)

추천점수 : 4.5/5

앞서 리뷰했던 '유럽축구 명장의 전술' 저자인 컬럼니스트 시미즈 히데토님의 저서입니다. 책표지에 써있는것 처럼 축구를 보는 시청자의 시선을 중심으로 시스템, 패스, 드리블, 공격/수비 시 움직임, 세트플레이 등 여러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등 축구팬들이라면 한번쯤 궁금해 했던 주제에 대한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 전체가 전술관련 내용은 아니지만, 유익한 내용이 많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국내에 출간되어있는 축구 전술서를 쭉 훑어보면 의외로 일본 서적들이 많이 발간되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서적이 다 볼만한 것은 아니지만, 축구의 특정 부분에 대해 '디테일'을 잡아내는 포인트는 일본 서적의 특징인것 같습니다. 이 책도 발간한지 거의 10년이 되어가지만, 한번쯤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4. 축구 스킬&전술 75(저자 : 찰리 슬레글, E-북지원 O)추천점수 : 3/5

해당 도서는 현재 미국 템파베이 유나이티드 클럽의 CEO인 찰리 슬레글님의 저서입니다. 리뷰했던 도서들 중 미국산 도서는 처음입니다. 해외 축구서적을 찾다보면 다양한 종류의 전술 도서들이 있습니다. 전술 이론서, 전술사, 전술코칭서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미국에서 발간한 책은 특히 실전에 중심을 둔 전술 코칭서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탑티어 리그 보유 국가는 아니지만,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고교/대학리그 등이 많은 미국이라 그런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여튼 본론으로 되돌아가보면, 해당 도서도 마찬가지로 실전위주의 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75가지의 여러가지 케이스에서의 팁들을 각 한장정도로 짤막하게 정리가 되어있으며, 스킬 16항목, 전술 44항목, 멘탈 15항목정도로 대부분의 내용이 전술항목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술서라고 보기엔 실전위주의 지도용 내용으로 되어있기에, 조기축구와 같이 실질적인 활동을 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는 서적인것 같습니다.


15. 축구지능(저자 : 댄 블랭크, E-북지원 X)

추천점수 : 3/5

미국 아마존에서 엄청나게 인기를 끌었던 도서이며, 미국 대학리그에서 여러 축구 팀을 지도했었던 감독인 댄 블랭크님의 도서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도서와 마찬가지로 미국도서 특유의 실전위주의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술적인 내용도 있지만 심도 있는 설명으로 구성되었기 보단 경기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 위주의 구성이라, 조기축구 같은 실질적인 활동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권까지 국내 번역본이 나와있고, 해외에는 다른 저서도 많지만 국내에서는 현재 두권 외에는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16. Attacking soccer : a tactical analysis(저자 : Massimo Lucchesi, E-북지원 O)

추천점수 : 4.5/5

다시 외국 원서에 대한 리뷰 입니다. UEFA 라이센스 보유중인 이탈리안 코치 마시모 루케지의 저서이며, 이형석님의 '현대축구의 전술, 알고 봐야 제대로 보인다!' 저서를 통해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의 대부분 도서가 마시모 루케지의 저서로 채워있어 찾아보게 되었고, 수많은 전술서를 저술한 전문가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되어 급히 구입하게 되었습니다(Pressing, Soccer tactics 등 리뷰 예정). 또한 축구전술 전문사이트 조널마킹에서 추천 축구서 글이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그당시 많지 않은 전술 전문 서적중 하나이기도 하였습니다.

(링크 :  | http://www.zonalmarking.net/… )

이 책의 구성은 여러 시스템별 공격 패턴 및 대응법 등을 다양한 삽화를 통해 이해가 쉽게 설명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또한 각 포메이션 별 장단점을 통해 다른 포메이션을 어떻게 공략해야하는지 설명하고 있으며 지공 부터 속공에 이르기 까지 단계별로 세세히 나눠놓았기 때문에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형석님의 도서 '현대축구의 전술, 알고봐야 제대로 보인다!'에서 해당 내용을 잘 압축해놓았지만, 세세히 알고 싶은 분께 추천 드립니다.

 


- 리뷰 예정 도서 : 현재 보유중인 책으로, 필요한 부분만 읽어 통독 진행중인 도서도 많습니다,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이수열의 축구전술노트 1

한눈에 훑어보는 축구전략의 역사

축구 전술필드가이드

coaching attacking tactics

pressing

transition and counter attack

soccer tactics massimo lucchesi

soccer modern tactic

Defensive soccer tactics

offensive soccer tactics

coaching soccer systems & tactics

chess and football

universality

Soccer's 442 system

coaching 343

coaching the 433

coaching the 3412 and 4231

positional play back defenders

positional play midfield

principle of team play

modern tactical development

systems of play

soccer strategies defensive and attacking tactics


 


 

 

 

15
Comments
    2020-07-30 20:31:05

    우와 이건 칼럼 가야 할 글 같네요 ㄷㄷ
    자세하고 정성어린 글 감사합니다! 요즘 E북 관심이 좀 있었는데 그 부분도 언급해주셨구요~!

    2020-07-30 20:31:07

    헉 정성 가득 리뷰글 감사합니다. 여기 있는 책 중에서는 한권밖에 못 읽어봤는데 이 글 저장해놓고 리뷰 따라 한권한권 다 읽어봐야겠습니다ㅎㅎ

    2020-07-30 20:37:41

    일단 추천하고 정독 ㄷㄷ

    2020-07-30 20:42:53

    10번 책은 제 최측근이신.. ㅎㅎ

    2020-07-30 20:46:45

    2번 조나단 윌슨책은 개정판이 나왔는데 08-12 바르셀로나에 대한 분석이 추가되어 재밌더군요. 저는 개정전 버전을 진짜 닳도록 읽었습니다 ㄷㄷ 거의 교과서 같은 느낌으로다가..

    1
    2020-07-30 20:49:59

    이형석님 책은 진짜 재밌게 읽었고
    조날마킹은 실망스러웠습니다

    2020-07-30 20:55:20

    1, 2번 소장 중인데 저한테는 뭔가 교과서 같은 느낌이네요

    2020-07-30 21:17:02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1
    Updated at 2020-07-30 21:24:51

    소개해 주신 책들을 다 읽어본 건 아니지만 2번은 정말 훌륭합니다. 다만 번역이 매끄럽진 않은데, 전문 역자가 아니라 영어강사인 축구팬께서 하도 이 책이 번역 안되니까 직접 초벌 번역본을 싸들고 출판사를 찾아가셨다고 합니다. 역자의 축구사랑 덕분에 걸작의 한국어판을 볼 수 있게 됐으니 약간 보기 힘든 부분은 이해해야..
    바르셀로나와 토털풋볼에 대해서는 니시베 겐지가 지은 ‘더 팀, FC 바르셀로나’가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제 책 ‘프란체스코 토티’도.. 이탈리아 전술을 상당 부분 담고 있...습..

    2020-07-30 21:35:00

    오....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0-07-30 21:50:12

    선추천 후정독

    2020-07-30 22:09:21

     2번 책 빌려서 읽었었는데 재밌게 읽었네요

    한국에서 바르샤, 레알을 필두로 한 라리가랑 이피엘쪽이 인기다 보니 전술책 쭉 훑어보니까 번역책들은 그쪽 관련 이야기가 많긴 하더라구요

    2020-07-30 22:09:42

    정성글 찬양입니다 ㄷㄷㄷ

    Updated at 2020-07-30 22:18:51

    내용 푸근하네요 ㄷㄷ
    아껴뒀다가 내일 업무시간에 보겠습니다

    2020-07-31 15:02:18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1번책만 소장하고 읽어봤네요.. 퇴근하면 다시 한 번 봐야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