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자유게시판
  일정    순위 
맨시티건은 러프하게 생각해보면 느낌이 오죠
 
14
  2383
Updated at 2020-07-30 21:52:15
요즘 인터넷 여론들은 주제를 막론하고 문제를 너무 선악구조로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CAS 판결로 맨시티의 혐의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해서 맨시티가 지금까지 억울하게 욕을 먹었다고 또 의견이 몰려가고 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FFP 건수에 대한 이야기고, 그 주제에 한해서 챔피언스리그 출전 금지 징계를 받을만큼의 건수가 아니었다는게 결론입니다. UEFA가 증거를 엉망진창으로 제출했다는 그런 이슈들은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이야기죠. 왜냐하면 사람들이 맨시티를 싫어하는 이유는 FFP를 안지켜서 그랬던게 아니니까요. FFP야 세리에 A 클럽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팬들이 다 싫어하는 거고요. 그리고 FFP가 취지든 내용이든 얼마나 어설픈 제도인지는 제가 굳이 더 말 안해도 될 것 같고요.

사실 진짜 러프하게 보면 맨시티가 다른 클럽과 비슷하게 일반적인 매커니즘으로 클럽을 굴린다고 생각이 될 수가 없습니다. 어쨌든 FFP는 수익에 비례해서 돈을 쓰도록 규정한 제도이고, 맨시티는 지난 수년간 전세계 그 어떤 클럽보다도 압도적인 지출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다음 둘 중에 하나는 반드시 사실이어야 합니다. 맨시티가 전세계 그 어떤 클럽보다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거나, 혹은 맨시티를 제외한 다른 클럽들이 맨시티만큼의 지출을 할 수 있음에도 하지 않고 있거나. 근데 이거에 대해서는 아무리 라이트한 축구팬이라도 금방 어색함을 눈치챌 수 있죠.
 
어디 이적료뿐이겠습니까. 맨시티의 주급체계는 레알 마드리드나 바르셀로나 선수들과 비교해서도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기본 연봉은 그렇게까지 높진 않아도 옵션으로 걸려있는 금액이 아주 상당하다죠. 맨체스터 시티가 아무리 스폰서를 많이 유치하더라도 냉정히보면 잉글랜드는 커녕 맨체스터 내에서도 유나이티드에 비해 구단가치가 떨어지는 클럽이고, 유럽 단위로 확장시켜보면 독일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바이에른 뮌헨, 이탈리아의 유벤투스, 스페인의 레알-바르샤가 맨시티를 축구 외적으로는 대부분의 면에서 맨시티를 압도한다고 봐야합니다. 프리미어리그 버프가 꽤 대단하긴한데, 프리미어리그는 유럽 빅리그에서 가장 균등하게 수익을 배분하는 리그죠. 같은 프리미어리그에 있는 리버풀과 아스날, 토트넘이 지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얼마나 쫄쫄 굶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물론 이러한 제 이야기가 맨시티는 나쁜 놈들이고 돈으로 축구판을 더럽히는 악의 무리들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려는건 아닙니다. 그냥 그저 받아들였으면 좋겠어요. 맨시티는 축구계에서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팀이고, 더 높은 퀄리티를 위해 돈을 아낌없이 쓰는 클럽이라고. 왜 꼭 굳이 청렴하다, 클린하다, 억울하다 이런 이야기가 맨시티에게 수식어로 붙어야한다고 생각하는지 이해가 안되거든요. 정몽준이 굳이 교통카드를 들면서 나도 티머니 쓸 줄 압니다 라고 말할 필요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20
Comments
    2020-07-30 21:52:03

    지금 얘기로는 아케 41m 에 계약했고
    페란도 25m에 영입인데 주전 센터백으로 쿨리발리급 선수 알아본다고 ㅋㅋㅋ....
    이번 시장에 300m 얘기 나오던데
    엄청난 구단이죠

    2020-07-30 21:54:37

    무버지님 말씀 대로라면 10m 벌금도 

    애초에 증거가 조작된 건이니 억울함을 넘어선 정의로움을 향해

    항소해야 하는거 아닌지............

    1
    Updated at 2020-07-30 22:32:46

    최근에 욕먹은건 순전히 무죄 판결 때문인데 억울할만 하죠

    OP
    2020-07-30 23:16:01

    그건 방아쇠였을 뿐이지 본질적으로 그것 때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욕하는 이유가 무죄판결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주제긴 하지만요. 무죄판결이 나왔다고해서 '아! 맨시티가 정말 대중들에게 돈 많이 벌고 돈 잘 쓰는 유럽 최고 재정의 구단이구나!'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Updated at 2020-07-30 23:38:24

    욕먹은 핀트를 잘못 잡고 계시는데 소송의 쟁점은 회계장부 조작 여부였고 증거 부족과 공소시효 때문에 무죄가 나왔다고 생각해서 장부 조작을 기정사실화하며 욕했던 거죠

    OP
    1
    Updated at 2020-07-30 23:46:20

    맨시티 돈 많이 쓴다고 최근에서야 사람들이 욕하기 시작한건 아니지 않습니까... 말씀하신 포인트에 대해서는 밑에 abate님 댓글처럼 억울하다고 표현을 할 수는 있는데, 그게 맨시티에 대해 몇몇 축구 팬들이 가지고 있는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돈을 퍼붓는 맘에 안드는 클럽'이라는 불호감의 원천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FFP는 맨시티측에서 강조하면 강조할 수록 오히려 자승자박에 가깝죠.

    Updated at 2020-07-31 00:27:05

    기존에 존재하던 맨시티에 대한 비판과 최근에 욕먹은 건은 별개라는 거예요 저는 이 둘을 연결시키는게 최근 있었던 비난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려는 것으로 밖에 안 보이네요

    Updated at 2020-07-30 22:37:37

    최근 일은 cas판결로 인해 맨시티를 완전히 범법을 저지른 클럽으로 낙인을 찍은 언론 기사가 많았으니 충분히 억울할만 하다고 봅니다. 그러니 반발 심리로 맨시티 팬덤에서는 우리 구단은 오히려 청렴하다는 강한 의견도 표출이 된 것이구요. 그렇지만 시각은 다양하니까요. 반대 의견도 수긍은 갑니다.

    1
    Updated at 2020-07-30 22:37:28

    맨시티 팬은 아니지만 청렴하다, 클린하다, 억울하다 등의 수식어는 요새 나온 비판/비난에 대한 대응이지 않나 싶네요. 이 시점에서 딱히 시티팬이 뭘 받아들여야 하는지도 잘 이해가 안되구요.. 제가 곡해한건진 모르겠지만 'ffp 판결은 맞지만 어쨌든 시티는 싫다'는 걸 팬들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읽히기도 해요. 당연히 ffp로 불이익 받은 세리아 팬 입장(저 포함)에서는 시티나 파리 같은 팀이 썩 좋아보이진 않는게 사실이지만, 딱히 시티 팬들이 무언가를 받아들이고 인정해야할게 있을까 싶어요.

    OP
    Updated at 2020-07-30 23:25:30

    슈가대디가 돈써서 클럽 키운다는 점을 부끄럽거나 껄끄러워 할 이유가 없다는거죠. 반대로 그걸 부정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는 의미였습니다. You can't buy class 같은 구호가 구시대의 산물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은 그 근본을 제창하는 클럽의 팬들도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니까요. 과정에야 이래저래 잡음이 있을 수 있지만 제가 봐온 맨시티는 이적료와 주급 이슈를 제외하면 대단히 모범적인 투자를 하는 클럽이라고 보거든요.

     
    Updated at 2020-07-31 02:52:36

    그 말씀은 시티 팬이 아니라, ffp 준수와 관계 없이 맨시티를 싫어했던 타 팬들이 받아들여야할 점 아닌가요? 시티 팬들이 스스로를 인정 못해서 클린시티를 외치는게 아니죠. 그저 타 팬들의 비판/비난이 워낙 거셌기 때문이죠. 무튼 본문에서는 맨시티 재정의 요상함에 반 이상을 할애하셨는데, 그걸 또 시티팬이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시니.. 사실 포인트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

    OP
    2020-07-31 00:07:55

    근본을 외치는 클럽의 팬들도 이미 마음 속으로는 구시대의 산물을 치운지 오래고 이적시장에서 우리가 돈을 얼마나 쓸 수 있느냐로 팀의 성패를 가늠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껍질뿐인 비난을 굳이 반박하려 애쓸 필요가 없다는 거죠. 팬들 입장에서 맨시티가 돈을 어떻게 벌고 쓰느냐에 신경을 쓸 필요가 별로 없고 책임을 질 이유는 더더욱 없으니까요. 맨시티가 유베처럼 클럽이 스캔들로 인한 우승무효를 부정하는 수준도 아니고... 애초에 그 근본이라 불리는 뭔가를 추구하려면 맨시티 팬을 한다는게 모순 아니겠습니까. 팬들은 그저 맨시티의 현재 전력과 그들이 보여주려는 축구를 즐기면 되는거죠.

    Updated at 2020-07-31 00:22:17

    껍질뿐인 비난에 반박한다고 해서 근본에 대한 컴플렉스를 반증하는 것은 아니죠.. 이해가 안될 것은 더더욱 없다고 보구요.. 말씀의 대상이 되는게 비난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시티팬이라는 점은 여전히 의아스럽긴 합니다. 무튼 어떠한 말씀이신지는 잘 이해했습니다.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OP
    2020-07-31 00:27:29

    저도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점에 대해 여러번 읽고 생각을 더 해보겠습니다.

    2020-07-30 22:36:13

     사실 답은 정해져 있죠. 그 엄청난 금액의 스폰서들은 구단주와 어떤 식으로던 관련이 있다. 그런데 UEFA가 그걸 입증을 못했다.. 

     

     사실 UEFA가 무슨 수사권한 있는 기관도 아니고 맨시티가 작정하고 하면 잡아낼 수가 없을 것 같기는 합니다. 막말로 구단주랑 회사 오너들이랑 따로 제3자 통해서 싸바싸바하고 이메일로는 뭐 장래가 기대되어 스폰한다 이러면 뭐 방법이 없죠. 

     

     제도 자체가 원래 목적 부터가 중소규모 클럽들의 파산 예방.. 혹은 사다리 걷어차기를 위해 만들어진건데... 원래 걱정했던 것 보다도 훨씬 더 부작용만 큰 제도가 되어버린 것 같네요. 맨시티 하는거 보면 다른 구단들은 현타가 안 올 수가 없을듯;; 

    2020-07-30 22:56:07

    맨시가 유베보다 수익 높지않나요? 뮌헨 파리랑 비슷하고 pl내에서도 맨유에 이어 2위던데

    OP
    2020-07-30 23:23:23

    제 기억에 2위로 올라섰더라도 타 클럽들과 그렇게 심한 격차까진 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뭐 그리고 기타 스폰서들도 일단 다 매출로 집계가 되긴 할거에요.

    2020-07-30 23:06:48

    무죄판결이어도 다 똑같은 무죄가 아니죠.
    증거불충분으로 혐의 입증에 실패해서 무죄가 된 경우와 유죄라는 주장을 완벽히 반박하는 무죄에 대한 물증이 넘쳐나서 무죄인 경우는 그 대상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다를 수밖에 없어요. 대중들은 시티는 전자에 속한다고 보는거고.

    1
    2020-07-30 23:19:47

    청렴하다 클린하다 하는 맨시팬은 없던것같은데요...억울하단 반응까진 이해해줄만도 하다봅니다

    2020-07-31 16:29:16

    악법이라고 맘대로 어기고 조작해서 이득을챙기는데 그걸 받아드려야하나요? 로마팬입장으로 납득하기가 정말어렵네요.
    좀잘한다 싶으면 악법이라도 지키기위해 매년 선수 팔아치웠는데요
    로마구단주도 가난하진 않지만 매년 이상한 룰과 싸워왔어요. 맨시티가 욕먹는게 이번일뿐이ㅡ아니라 오래됐다고 하셨는데 그동안 다른클럽은 오랬동안 ffp에 허덕였어요. 눈에 뻔이 보이는 룰 위반인데 그 동안 아무제제도 없으니 더 비호감이였던거죠.
    맨유 레알 돈 많이쓰는걸로 조롱은 받을지언정 맨시랑 같은쪽으호 비호감은 아니죠 버는돈을 아니깐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