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요즘은 축구 구단도 구단주들이 1개 이상 소유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4
  1087
2022-09-24 22:50:48

이미 유럽 축구를 넘어서 전세계적으로 세를 확장 중인 대표적인 회사들이 시티풋볼그릅과 레드불인데, 이들은 원래부터 엄청나게 유명하니 굳이 설명은 안 하겠습니다. 이들은 정말 대륙을 안 가리고 광범위하게 세를 넓혀가는게 굉장히 눈에 띄죠. 최대 시장 중 하나인 아시아는 물론이고 아프리카에까지 눈독을 들이니.

 

사실 종목별로 하나씩 인수하는 경우는 더더욱 흔한데, 당장 EPL에 와있는 미국 구단주들만 해도 다 본국에서 NFL이나 MLB, NBA 등에 팀 하나씩 소유하고 있는 양반들이죠. 여기에 크뢴케는 한 발 더 나가서 MLS 구단도 소유하고 있는 거고요. 세리에에서 이런 축구 내지는 스포츠 사업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대표적인 건 당연히 우디네세의 포쪼 가문이고, 피렌체의 오너인 이탈리아계 아메리칸인 로코 코미소와 볼로냐의 구단주인 캐나다 출신의 조이 사푸토의 경우 모두 각자 본국에 축구 구단을 하나씩 더 보유하고 있습니다.

 

EPL에도 이런 경우는 비일비재한데, 브라이튼의 구단주인 토니 블룸은 브라이튼 외에도 벨기에의 우니옹 SG를 소유하고 있고, 노팅엄의 구단주인 그리스 출신의 마리나키스는 올림피아코스의 구단주로도 유명하며, 웨스트햄의 지분 27%를 보유한 대주주인 체코 출신의 다니엘 크레친스키는 자국의 명문팀 스파르타 프라하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레스터 시티를 소유 중인 비차이 가문 역시 벨기에에 구단 하나를 더 가지고 있고, 카디스 시티의 구단주로 한 때 유니폼 색부터 시작해서 다양하게 논란을 일으켰던 빈센트 탄 역시도 벨기에와 보스니아에 구단을 추가로 보유하고 있으며, QPR의 토니 페르난데스도 말레이시아에 보유하고 있는 팀이 하나 있다는. 여기에 미국 출신의 스포츠 에이전트인 제이슨 레비엔과 그 사업 파트너인 스티브 카플란이 스완지 시티의 구단주로 있는데, MLS에서는 DC 유나이티드의 구단주로 있고요.

 

프랑스도 당연히 여기서 빠질 수가 없는데, 영국의 화학회사 이네오스의 창업주이자 오너인 짐 라치클리프 경은 프랑스의 신흥 강호 OGC 니스의 구단주이며 동시에 스위스에도 구단을 하나 보유 중이며, 모나코의 구단주인 러시아 출신의 리볼로프레프 역시 벨기에에 구단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옹의 공동 구단주이기도 한 미국 출신의 존 텍스터의 경우 EPL 팰리스의 공동 구단주이며 동시에 브라질 명문 보타보고의 구단주이기도 하며, 벨기에에 구단을 소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에 보르도의 구단주이자 포르투갈 1부리그 소속의 보아비스타를 보유하고 있는 룩셈부르크 출신의 제라르 로페즈와 스위스, 벨기에,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잉글랜드 가리지 않고 유럽의 여러 축구 구단의 공동 소유주로 있는 중국계 미국인 첸 리 같은 사람도 있네요.

 

다만 대체적으로 구단을 1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레드불이나 시티풋볼그룹 만큼 체계적인 플랜을 가진 이들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하고, 아마 인수의 이유는 대체적으로는 유럽 내의 구단 하나를 추가로 인수하면서 임대 등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함이거나 혹은 관계없이 그냥 인기 많은 리그와 자국리그에 하나씩 보유하고 있는 케이스들도 여럿 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하나의 특징은 주요 리그, 그니까 5대리그가 아닌 다른 리그의 경우라면 거진 벨기에나 스위스 쪽이 가장 자본 투입에 열려있어서 그런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듯 하네요.

 

구단주들이라고 하면 대체적으로 모기업체를 통해 큰 돈을 벌어놓은 경우가 대다수이기는 한데, 드문드문 그냥 이 스포츠 자체가 사업의 원천인 경우도 간간히 보인다는 게 특징이네요. 생각해보니 포쪼 쪽은 아예 기존에 운영하던 사업도 정리하고 구단 경영에 올인 중이기는 하네요. 사실 미국 쪽은 이런 경우가 이따금씩 있기는 하던.


3
Comments
2
2022-09-24 22:53:02

 첼시의 새 오너 컨소시엄도 포르투갈 리그에 서브 구단을 두려고 하는듯 하군요. 

1
2022-09-25 13:12:49

사푸토 이름을 딴 경기장이 mls에 있죠?

OP
1
2022-09-25 19:20:48

맞습니다. 몬트리얼의 홈구장인데 사푸토라는 이름이 집안이 소유한 식품회사 이름이기도 하죠 ㅎㅎ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