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운영자 지원과 낙마에 부쳐

 
138
  8178
Updated at 2020-09-21 21:40:25

예전부터 비슷한 주제(지난 운영진 비판같은)에 대해 되도록이면 말을 아끼려고 했지만 뭐 저도 회원이고 하고싶은 얘기는 할수있으니 적어보겠습니다.

 

이번 결과에 대해 인정못한다, 이건 아닌데(운영자 하고싶은 마음도 없어졌습니다.) 하고싶은 얘기가 많네요. 꽤 솔직히 적으려고 하고.. 그러다보니 이 글에 달리는 댓글도 많아질거 같고요. 중간중간 회원 닉네임이 많이 언급되어서 저격은 맞는거 같지만 회원 비방은 아니기에 징계감이라고도 생각 않는 글입니다.

 

어제는 댓글로 왜 떨어졌는지 알거같다라고 하며 저 스스로 좋은게 좋은거지 하면서 넘어가려고 했는데.. (솔직히 떨어진거 자체는 후련하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잘 안되네요

 

이번에 운영자 지원하게 된 계기는 여럿 있겠지만 크게 보면 세가지였습니다.

첫번째는 예전 경험을 살려서 이번에는 좀 더 잘 해볼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이번에는 좀 적극적으로요. 지난번에는 그냥 소방수라고 생각했지만 이번에 하게 되면 돈도 어느정도 있겠다 더 적극적으로 임해볼 심산이었습니다. 

두번째는 돈이었죠. 일정 기간동안 무료로 일했는데, (사실 못하지도 않았고 자평하면 그 상황에서 저는 잘했다고 생각함ㅋㅋ) 이번에는 금전적인 이득을 얻어볼까.. 이게 전혀 없다고 하면 그냥 거짓이죠.

세번째는 개인적으로 요즘 매너리즘이 많이 찾아온것같아서 이런 식으로라도 동력을 만들어 삶 전반적으로 부지런히 살기를 원했습니다. 

이런 정도의 생각을 가지고 지원했고, 솔직한 심정으론 무난히 될 줄 알았습니다 ㅋㅋ지원을 할지 말지 고민하고 있을 시기에 사이트에서 알게 된 몇몇 분이 다시 해보는건 어떠냐,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내주셔서 힘을 내기도 했고요

그리고 일요일에 결과를 확인했는데 아시다시피 떨어졌죠. 그런데 떨어진 것 자체를 문제삼을 생각은 없지만, 현재 상황에 대한 언급은 꼭 하고 싶습니다.

 

작금의 사태는 크게보면 두가지 징계문제와 재정관리로 요약된다고 봅니다. 이 중 징계문제는 회원관리의 기본이고, 나아가 사이트 유지의 근간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재정은 글쎄.. 이 사이트에선 징계만큼이나 민감하고 중요한 문제죠. 사이트에서 유래없는 사건이 무엇때문에 벌어졌는지 생각해 보면요.

 

징계문제는, 제 생각엔 이번일의 발단이 됐던 사건 외에도 불만이 끊임없이 있었던 부분이라 봅니다. NBA매니아식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불거진 일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일단 유의라는 징계가 생기며 혼란스러워졌고, 개인적으론 징계 기준 자체도 합리적이지 않다 느꼈습니다.

그런데 징계기준의 일관성이 의심받는 상태에서 NBA매니아식의 시스템에 천착한거죠. 여기서는 기존에 돌아가던 메커니즘이 있는데 그걸 무시하고 새로운 시스템만을 하다보니 기존 회원들과의 괴리가 생겨났다고 봅니다. 그런데 결국 전 운영진 측(특히 넵튠님)에서 한발자국도 물러나지 않았던 부분이 그 사단을 만든 단초가 됐다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그 스탠스는 현재도 완고하다고 보여집니다.

 

여담이지만 이런 상황을 보며 드는 의문이 몇 가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무조건 NBA 매니아와의 협약이 최선인가? 라는 거였습니다. 오늘 징계 관련 공지를 보고 느낀건데 거기는 징계시스템이 이미 확고해서 징계 관련해서 새로운 기능 추가하는 것도 쉽지 않아보였고, 편의에 따라 기능 추가하기도 힘들어 보이더군요.

물론 느바매니아의 전체적인 시스템 구축 자체는 매우 빼어나죠. 그런데 여기에 그리 적은 돈이 들어가는건 아닙니다. 광고비 50%를 준다고 하니 한달에 100만원 이상은 그쪽에서 가져가고 있는 거죠. (이것도 지난번 거래 내역 공지가 있었던 이후로 알게된 거였습니다)

아직 공개한적 없는 내용이지만, 예전에 제가 운영자가 되고 가장 먼저 했던 일 중 하나가 NBA매니아 홈지기와의 접촉이었습니다. 협업하려 했었죠. 결론적으론 협상 결렬이었는데, 액수 크기의 문제는 아니었고 액수의 공지 문제였습니다. 저희 사이트는 얼마를 주는지 공지를 해야 한다고 했었고 느바매니아 측에서는 그건 곤란하다, 라고 해서 결렬됐죠. 그리고 저는 사이트의 다른 분들과 협업을 했었고요. 뭐 최종적으로는 돌고 돌아 다음 운영진에서 NBA매니아와 협업을 하게 되었네요.

물론 그때 리뉴얼보다는 지금 NBA매니아 시스템이 월등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징계 시스템도 그러한가? 라는 관점에서는 달리 볼 수도 있지 않나 싶어요. 

아무튼 뭐 다른것보다도 이용의 쾌적함 면에서 우열은 명백하니 여기서 더 왈가왈부할건 아니고.. 그래도 거기 들어가는 돈이 적은 돈은 아니라고 보고, 사실 이런것도 모두 재정 문제와도 이어지죠.

 

묵혀뒀던 거래 내역이 공개된 뒤로, 사실 제가 그 누구보다도 황당했을 겁니다. 뭐 제가 혼자서 받아낸건 아니지만(키슬링 님의 공이 지대했습니다) 아무튼 계속해서 신경쓰기도 했고, 결국 제가 직접 공증해서 받은 상환금이었고 추진하던 사업의 대부분은 그 상환금으로 쓰인 거였죠. 

근데 그게 쉬운 일은 아니거든요. 어떤 사람한테 큰 돈을 받아낸다는게. 그리 독한 사람은 아니어서 일종의 각오 비슷한 것도 필요했고 이게 맞는건가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더해서 정말로 귀찮기도 했고요 ㅋㅋ 저에게 한 사이트의 운영자로서 일을 처리해도 된다는 의리는 있을지언정 이전 운영진에서 넘어온(알고 받은게 아니라 제가 운영하던 중에 새롭게 드러난) 일까지 처리해야 할 의무는 없었으니까요. 

그래도 해야될 것 같아서 했죠. 

 

정의구현 이런얘기가 댓글에 참 많았지만 장본인을 직접 마주했을 때는 마음이 착잡하더군요. 어떻게 보면 미리 당겨쓴 돈을 받는 개념이었을지언정, 어찌되었던간에 제가 그사람에게 요구해서 거금(2750만원이었습니다)을 넘기는 계약을 하게 한 것이니까요. 장본인이 되면 단순하지 않더군요. 속이 좀 짰습니다. 아무튼 어느 정도는 운영자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진행했습니다.  

 

이후에 돈 관리도 그렇습니다. 제가 운영자에서 물러난게 2018년 2월이고, 이후 2019년 5월까지 15개월 더 재정 관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리고 이후에 바로 카드가님이 재정관리자가 되었죠. 이전에는 없었던 재정 관리 담당에 대한 임금이 생기면서요. 솔직히 말하면, 그동안 무급으로 뭔가를 했던게 허탈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지원한 것이야 애초에 무급으로 하기로 했던 거지만, 운영진 이관하면서는 직접 운영진 임금에 대한 내용을 이용약관에 집어넣었죠. 

아무튼간에 어렵지는 않지만 가끔은 번거로운 일이었습니다. 혹시라도 함부로 쓸까봐 인터넷뱅킹 신청 안해서 어떤 회원에게 상품보내고, 금전적으로 전달할거 있으면 ATM 가야 했고 이게 자주는 아니더라도 귀찮기는 하거든요. 그래도 제가 하기로 했던 일이니까 그냥 했죠. 전직 운영자라도 최소한의 책임감을 가지고요.

 

약간 박탈감을 느낀건 사실이지만, 이제 제 손을 떠난 일이라 생각하고 다시금 제 놀이터(저는 세랴를 일종의 놀이터라 생각합니다. 정 든 놀이터죠)에서 놀려고 했습니다. 아무래도 운영자 입장에선 놀이터를 단순한 놀이터로 받아들이지 않게 되니 마음 편하게요.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저게 35만원이나 받아야 하는 일인가 라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해 5,6월 공지가 올라온 후, 이번에 이 사단이 일어나기 전까지 아무런 공지가 없었죠. 임금은 그대로 나가는 동안에요.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 잔액은 얼마인지. NBA 매니아와 협약한다고 하는데 계약 조건은 어떤지. 아무것도 알 수 없었고 그에 따른 의문점도 많았지만 그래도 그냥 침묵했습니다. 모양새가 좋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그사이에 천만원이라는 돈이 뭉텅이로 쓸려 나갔죠. 공지만 제때 올라왔어도 중간에 스탑되었을 것 같은 일입니다.

우스갯소리로, 미할룡도 그 쓰임새를 보면 어이없을 겁니다

 

그것 말고도 재정에 관련된 문제는 많았습니다. 운영진 임금이 광고비를 넘어서는 문제. 이 부분은 진작에 임금을 줄이는게 맞았다고 봅니다. 아니면 무리하게 추진하던 사업을 정리하던가요. 이도저도 아니면서 재정은 줄어들어갔죠. 소수 몇명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요. 운영진 업무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운영자 한명에게 과도하게 액수가 쏠려있던것도 문제였다 보고요.

 

결국 공지가 올라왔고 방만한 재정관리를 탓하는 댓글에 카드가님은 이런 댓글을 남기십니다.

'방만한 운영으로 생각하셔도 할말은 없지만 저희가 원한건 외연확장과 더 높은 수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었지만 잘안됐죠.

담담한 어조로요. 그런데, 이 사이트는 돈문제로 완전히 뒤집어졌던 사이트였잖아요. 이렇게 간단한 대답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끝날 뻔 했었죠.

 

하지만, 그렇게 끝날 수도 있었던 일을 연장시켜서 자신의 시간을 희생해서 끝낸 사람은 누구던가요? 그 당시 운영진인가요.

일반회원인 김굴비님이었습니다. 그리고 김굴비님은 분명히 이런 말을 적으셨죠. 넵튠님과 카드가님은 사이트 차원에서 반환 요청이나 대응하지 않을거라고 하셨다고. 이 부분은 책임감의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인수위원회를 만들었지만, 가장 중요한 징계와 재정에 대해선 떠넘기고 있었죠. 징계가 그렇잖아요. 나 권한 없어, 나도 마찬가지야, 지금 내가 해봤자 신뢰 없을거야, 다음 운영진한테 맡기자. 구멍난 재정 메꾸는것도 일반 회원이 가져오고. 이런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는데, 방관에 가까웠다고 보고 여러번 말씀하신 책임감에 대한 의구심도 들더군요.

  

물론 능력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회원에게 운영자로서의 능력은 검증이 안된 부분이니 어쩔 수 없다손 치더라도 그 자리는 책임감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 자리라고 생각하고요.

그런데 그 사이에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았죠. 인수위원회는 있었지만 징계는 없이, 그 사이의 금전적인 (최소한의)복구마저 다른 회원이 한 채, 2주간이라는 공백의 기간이 있었습니다. 이런 면에서 책임감이 있느냐.. 라는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황을 정리해 보면, 이전 운영진에서 문제가 있어서 사실상 탄핵에 가까운 일이 있었고, 암암리에 운영자 승계(내부적으로 얘기는 나올 수 있다고 보지만 그게 공식적인 글에서 언급되면 문제가 된다고 생각)까지 거론된 상황도 있었고, 새로이 운영진을 뽑았는데, 이전 운영진이 운영자가 됐고, 운영진도 예전 운영자 말고는 그대로다

이런거잖습니까. 아니 어떻게 보면 시나리오대로 된거고요.

이 상황이 사실 잘 이해가 가지 않아요.

 

그리고 이렇게 운영진이 교체된 것은 크게 보면 두 가지 때문이었죠. 방만한 재정경영과 징계 문제. 그런데 새로운 운영진 두 분은 그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아니 전권을 쥐고 있던 아거님 만큼이나 밀접한 관련을 가진 분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상황 자체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 사실을 지적하시는 분들이 적다는 것도, 그리고 그런 분들에게 너 지원이나 해보고 얘기하냐, 벌써부터 초치냐 이런 분위기도요. 충분히 지적할만한 부분 아닌가요? 그것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운영자 지원을 했죠. 그런데 이전 일의 가장 큰 문제와 관련있는 분들과의 경합에서 떨어졌습니다.

그냥 이런 생각도 들더라구요. 저렇게 상대방은 (적어도 제 생각에는)페널티를 먹고 있는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지 못할만큼 나는 과연 못한걸까? 저는 위에도 적었듯이 꽤나 잘했다고 생각했거든요. 뭐 채팅방에 대해선 상당히 홍역을 치루긴 했습니다만, 그 외에는 큰 잡음도 없었다고 생각하고요. 뭐 그런 생각도 들고, 나의 19개월은 인정받지 못하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고요

 

결론은.. 없습니다. 애초에 넋두리처럼 쓰려고 했던 글이고요.

운영자 하고싶다 이런것도 아니에요. 지금와서 구질구질하게 들러붙을 마음 전혀 없습니다.

고백하건데, 지난번에 운영자 했던 것도 백프로 자원은 아니었고 부탁받고 지원해서 된 겁니다.

 

이번 운영자 선임에 관련된 비판에는 이런 얘기가 꼭 나오더라고요. 그러면 운영자 지원하지 그랬냐. 운영자 지원 했습니다. 떨어졌고요. 그런데 떨어졌다는 사실을 못 받아들이는게 아니라, 그냥 이 상황이 이해가 안됩니다

 

그럼 원하는게 뭐냐, 운영자 안한다며? 네 그렇습니다. 싹 사라졌거든요. 다만 제가 아는 사이트가 맞는지 하는 생각에 씁쓸해졌고, 그에 관한 아쉬움과 불만을 토로하는 글입니다. (각종 게시판 신설도 그렇고요. 사실 이 시점에 이 얘기가 왜 나오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뜬금없기도 하고, 한편으론 생소합니다. 스게 창설 당시 생각해보면 이렇게 일사천리로 진행되는게 어리둥절하기도 하고요)


리얼월드에 충실하라는 격언을 잊지 않지만, 세랴는 제 리얼월드였습니다. 시간보내기 좋은 놀이터였죠. 그런데 그 놀이터가, 친숙했던 놀이터가 이제 익숙하지 않아지려 합니다.

  

사이트에 과몰입은 운영자 할 당시로 끝내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상황에 따라 그게 생각처럼 쉽지는 않군요.

얼마전에 글을 썼었죠. 잔존세력과 전복세력 이라는.. 그런데 졸지에 제가 전복세력이 된 것 같네요 ㅋㅋ


그래도 제 입장에서 못할말은 아니다 싶고, 혼자만 간직하기 보다는, 저도 제 놀이터인데 -즐겁게는 아닐지언정-놀지 못하나 라는 생각으로 적어봤습니다. 어제오늘 정 떼볼까 생각마저 했지만 그래도 정이 많이 든 놀이터거든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80
Comments
1
Updated at 2020-09-21 21:42:36

탈퇴하셨던 분이 공지는 커녕 일언반구도 없이 어느새 재무담당 하고 계셨던 것도 꺼름칙했지만 운영진 힘드니까 도우려는 거겠지 좋게 이해했습니다. 근데 이런 댓글은 세랴 회원들을 너무 물로 보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화가 나네요.

2020-09-21 21:43:20

물로보는 뜻 아니구요. 뭔가 잘못된게 있으면 빨리 수정하는게 최선의 결과인것 같아서 달은겁니다.

회원들 뜻을 모독하거나 개인사이트 같은 얘기는 아닙니다. 

2020-09-22 00:08:35

몇 시간 내에 뭔 사단이 났는가 했는데 보는 저도 그렇지만 제플린님께는 굉장히 불쾌한 댓글이네요.

1
2020-09-21 21:17:37

사실 평소에 운영자 얘기가 안나와야 운영을 잘하는거라 생각하는데

제플린님 시절에는 정말 운영 잘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생각합니다

1
Updated at 2020-09-21 21:19:17

넵튠님 당선 소감보다 굴비님과 제플린님글에 압도적으로 추천수가 많은것만 봐도 사이트 여론은 넵튠님 운영자 선출에 회의적입니다. 원로원은 무슨 생각으로 넵튠님 운영자 지원을 받아준건지 모르겠네요.

Updated at 2020-09-21 21:35:50

담담하게 심정 말씀하시는 글이지만 술술 잘 읽히고 공감도 많이 돼서 참... 씁쓸하네요.
저도 현생이 바쁘다는 핑계로 이번사태 별로 말도 못/안하고 있는데, 여러모로 사이트 들어올 때 마다 뭔가 힘을 얻지 못하네요. 내가 알고 좋아하던 세랴는 이게 아닌데... 싶다가도 개인의 삶에 치이는 거 반복..
고생하셨던거 그 시절 겪었던 회원들은 다
알겁니다. 고생 정말 많으셨습니다.

2
2020-09-21 21:20:17

원로원 ㅋㅋㅋㅋㅋㅋㅋㅋ 뭔 애들 장난하는것도아니고 애초에 직선제가 아닌게 이상함

5
2020-09-21 21:22:07

사이트 운영에 관해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아무 말도 안해왔는데요,

저는 제플린님 지지하고, 운영자 선정이 흑막정치같이 느껴졌네요.

전 정권 뒤치닥거리를 전 정권 사람이 하는 느낌이랄까요.

운영자 선정이 개인사이트가 아닌데ㅗ 비밀회의로 진행되는것도 좀 의아하고, 회원들의 의견도 반영안되는것도 좀 의아하고..

 

제플린님 글이 제가 하고 싶은말이에요.

22
Updated at 2020-09-21 21:24:35

저는 개인적으로 돌아오고 싶어서 운영진이 바뀌길 바랐는데...
운영진은 물론 일부 징계위원까지 계속하신다니 또 담금질 당할까봐 무섭고 운영진은 블라인드도 안 되고 솔직히 앞으로 못 올 것 같습니다...
따로 또 인사글 쓰는 모양새도 웃기고 제플린 님 글에 묻어 갑니다 ㅠㅠ

2020-09-21 21:23:01

아쁘릴레님이 제일 황당하실 듯... 

2020-09-21 23:02:35

아쁘릴레님.. 그러지마세요 ㅠㅠ....

4
Updated at 2020-09-21 21:28:31

황교안이 권한대행하다가 대통령 이어받은 꼴 ㅋ

체육관 선거죠 ㅋ

 

저도 뭐 자게에 쓸 분위기 놓쳐서 안썼고 관련이 거의 없는 사람 중에 한 명이지만 진짜 ㅋㅋ 6월 1일이랑 뭐가 바뀌었는지 모르겠는 수준


2
2020-09-21 21:25:55

대행이라도 했으면 운영자 지원 참작할 여지라도 있는데..

Updated at 2020-09-21 21:30:59

얼마나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는지 알게되었고

징계도 그렇고 자기들 꼴리는 대로 운영하는거 드러났는데

이건 좀... 

2020-09-21 21:26:08

고생 많으셨어요ㅠ

2020-09-21 21:26:41

음... 이번 결과에 대해 납득 못하시는 분들이 상당하신거 같은데

원로원 분들의 차기 운영자 선출 회의록이나 대화내용 같은게 공개되어야 할꺼같습니다.

2020-09-21 21:26:48

 참... ㅠㅠ 

저는 운영진에 관심이 없는데, 제플린님 고생 많이 하셨다는거 알고 있어요. 

진짜 이 상황이 너무 황당하네요. 

여러가지 고민이 많으실텐테, 추천 하나랑 이런 리플 하나 밖에 못 달아드려서 죄송해요.  

2020-09-21 21:31:40

마음 고생 심하실 텐데.... 제플린님 운영자 시절이 기억나면서 저도 마음이 아픕니다..

2020-09-21 21:32:00

직접 선거 후 나갔다 한창 혼란스러운 때에 돌아온 입장에서 제가 왈가왈부하는 게 좀 웃긴 꼴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전 운영자와 같은 입장에 있던 분이 새로이 운영자가 된다는 점에 실소를 금치 못하겠습니다. 세랴 운영자가 정치인도 아니고 무슨 책임감이 없으면 곤란한 자리도 아니겠지만, ‘원로원’에서 모든 것이 결정될 일인가 싶네요. 이런 식이면 간단한 징계나 기타 사항들도 ‘원로원’에서 처리하면 그만일테고요.
모든 회원의 직접 선거를 요구하는 건 아니지만 ‘원로원’ 차원에서의 중대사 결정도 참 이상한 꼴 아닌가 싶네요.

Updated at 2020-09-21 21:35:56

가부 투표를 안할 거면 어떤 점에서 다른 지원자보다 뛰어나서 선출되었다는 내용이라도 공지되어야 할 것 같은데 그냥 누가 되었다 이러고 끝나서 당황;;

7
2020-09-21 21:35:18

이번 운영자 선임에 관련된 비판에는 이런 얘기가 꼭 나오더라고요. 그러면 운영자 지원하지 그랬냐

운영자 지원수고하셨습니다.
저는 사실상 이거때문에 지원했었네요...

2
2020-09-21 21:36:18

답니뛰(특히 역대 운영진들이 댓글로 툭툭 던지는..) 류의 글은 더 이상 안 봤으면 좋겠는게 그나마 몇몇분들이 최근 공지에서도 꾸준히 의혹 제기하니까 제플린님도 나름 용기(?)내서 이런글 쓸 수 있었던거지 좋은게 좋은거다, 분위기깨지 말라는 분위기 조성했으면 다 묻혔을겁니다. 전 운영진도 일부 이슈에 있어선 피해자 입장이긴 하지만 운영진 직위를 유지하는것과는 별개의 사항이구요. 책임 회피하고 사이트 운영 손놓은 순간부터 전 운영진 모두 운영자 및 운영진 지원 자격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0-09-21 21:37:24

이번 운영자 선정 과정보면서 느낀걸 그냥 간단하게 적어보면 투표권자가 너무 적은게 아닌가 생각하네요

2020-09-21 21:38:15

저도 투표권 있었다면 한표 드리긴 했을듯..

7
2020-09-21 21:38:26

참 글에 여러 감정이 느껴집니다. 특히 전 운영자를 독대해 한 사람의 삶을 참 고달프게 할 요구(정당할지라도 힘든 일일텐데)를 통해 얻어낸 돈이 그토록 쉽게 허망하게 미할룡 프로토만도 못한 값어치에 사라지고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 이곳을 보시면서 느끼시는 복잡한 심경을 헤아리기도 어렵습니다. 제가 그 입장이었다면 오히려 책임은 커녕(혹은 책임이라며) 구원투수를 자처하는 모습을 보고 염증을 느꼈을 것 같습니다.
정말 수고가 많으셨고 정말로 잘 하셨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글과 댓글에서 욕 먹는 전현 운영자가 둘 셋 넷 이런데 적어도 제플린님은 좋게만 기억에 남아 있고 계속 그럴 것 같습니다.

2020-09-21 21:39:49

제플린님 운영기간에 매우 편안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위로가 되진 않으시겠지만 아마 현생에서도 일 잘하실것 같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하시는 일들이 다 잘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운도 실력도 다 도울거라고 생각합니다.

3
Updated at 2020-09-21 22:09:43

커뮤니티에 열정을 가지고 양질의 자료 올린 회원들 글을 도용한 사람이 커뮤니티에서 용역을 준 사람이고, 이 사태를 커뮤니티에서는 8개월간 방치하고 도용당한 회원이 직접 해결했다? 이러면 운영진이 운영진입니까. 양심이 있으면 전원사퇴 했어야죠. 초등학생 반장선거도 이렇게는 안해요. ㅁㅎㄹ사태나 ㅇㄱ사태나 사이트에 끼친 여파는 똑같아요 민주적인 척만 한거지. 애초에 nba매니아는 운영진 논란이나 징계에 논란있는 곳이었고(ㅇㅅㄹㅅ) 연결된다고 했을때 의아했습니다. 서버만 튼튼하다고 과연 좋은 발전이었는지 의문입니다. 소프트디씨인사이드 게시판처럼 비회원도 볼 수 있는 키치함을 가진 이 사이트가 돈이 된다는 걸 알게된 후부터는 형태는 다르지만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들 접근하게 된다는걸 알게 됐네요. 제플린님이 무급으로 일하셨는지는 처음 알았는데 진짜 운영진의 자격이 누구에게 있는지 그냥 보이는데요? 이게 진짜 애정 아닌가요? 억울하실만도 하죠. 지금 쓰신 글에도 진심이 드러나요. 변명과 핑계로 점철된 해명글같은거 말고요. 저는 고닉도 아니고 친분도 한 명 없지만 누가 잘하고 못했는지, 뭐가 옳은지는 그냥 알겠네요. 현 운영진의 되도않는 징계 이후에 급발진으로 사이트활동 시작하게 됐는데 대단한 운영진이네요 정말. 정말 대단합니다.

2020-09-21 23:26:35

존경받아 마땅하신 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잘 안 됐군요., 아쉽습니다.

2020-09-21 23:50:39

개인적으론 제플린님 시절이 가장 헙리적이고 깔끔하게 운영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ㅁㅎㄹ 사태이후였던걸 생각하면 더더욱이나 최고의 운영자 였다고 생각합니다

2023-08-11 15:57:35

이게 벌써 3년전이네요 ㄷㄷ
이 글 없었으면 우짤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