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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정시 100%가 불공평한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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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39:33

 

제가 회귀분석 처음배울때 다중공선성 배우면서 변수간 상관관계 배운게 교육데이터였습니다.

 

부모의 소득이 높으면 - 학생의 환경이 훌륭할 가능성이 높고  - 학생이 학업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아 지고 

 

이런 변수 간 상관관계 때문에 부모의 소득이 높으면 정시성적이 높아보이는거지

 

그냥 부모 소득이 높으면 정시 성적이 좋기 때문에 정시가 부유층에 유리한 제도라고 하면 잘못된 논리 아닌가요?


정시 자체는 공정한 제도가 맞다고 생각하는데. 

 

조금 제가 잘못적은거같아서 추가하면 

 

종속변수     독립변수 

수능성적 = 부모소득 + 학생환경 + 학생 노력

이게 아니라 저는

 

수능성적 = 학생노력(부모 소득, 학생환경에 영향받음) 이라고 생각해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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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Updated at 2019-09-18 19:25:00

근데 무조건적으로 100% 일괄적인 공평이 정의롭고 좋은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네여

그리고 말씀하신 통계는 소득이 높으면 정시성적이 높다고 봐도 되는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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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38:22

정시가 공정한건 맞는데 문제가 부의 대물림이 성적으로 정시에 그대로 나타난다는 문제가 생겨서.없는 사람도 부유층의 꼼수로 넓어진 구멍의 혜택을 어느정도 누릴수가 있죠.
그 와중에 택도 없는 부유층 자녀들이 그 꼼수를 이용해 먹는게 문제긴 한데.그런 꼼수 없이도 부모님께 물려받고 잘살 친구들이 그러니 사람들이 더 열받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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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29:11

음.. 어디부터 말씀드려야할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은 모델이 괜찮다고 할 때 둘의 상관관계가 높으면 오히려 부모 소득과 학생의 성적을 인과관계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는거죠

학생의 성적이 높아서 부모의 소득이 높진 않을테니까요

아마도 횡단 데이터 보셨을테니

 

별개로 수시보단 정시가 낫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지만

정시 100%가 가장 공정한 방법이냐고 하면 아닌 것 같습니다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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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32:55

 상관관계가 있다고 인과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나요? 

오히려 수시제도가 부모 소득이 높지만, 자녀가 공부에 관심이 없어서 대입성적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좋은 대학 보내주는 거같은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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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27:08

대학 입장에서도 학생 입장에서도 오직 정시(학업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되면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학생 선발에 제약이 있게 되지 않을까요?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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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34:53

그거랑 공정성이랑은 다른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외국민전형으로 들어온 친구도 좀 사겼는데 솔직히 그친구들이 다양한 가능성있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냥 해외대학 가는게 더 그분들 능력살리는 길 같던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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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1:06

공정을 소득의 수준과 입시로만 놓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다른 분들이 필요한 만큼 말씀해주셨기 때문에 다른 관점을 제시해봤습니다. 겪으신 사례가 그러하시다면, 다른 사례를 생각해봅시다. 김연아 선수가 아직 고등학생이라고 가정합시다. 그녀가 정시로 수능보고 대학교를 가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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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4:10

운동선수는 특이 케이스라 대학 가는 것보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실업팀 가는게 베스트죠
애초에 대학 갈 필요가 없는데 고대가 모셔간거라 예가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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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8:39

네. 일정 부분 동의합니다. 다만, 본인이 해당 분야에서 지도자의 길을 가기 위해 대학 수준의 교육이나 공부가 필요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운동 선수로 예를 들었다고 운동 선수만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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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29:38

정시 비중 높았을 때 수능 1, 2교시 끝나고, 혹은 수능 성적을 비관하여 수험생이 자살했다는 기사가 몇 년간 끊이지 않은 시기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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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38:47

다 대학 가고보려는 사회 구조 자체가 잘못 박혀버려서 ㄷㄷ
수시도 전형 나름이지만 정시가 수시보다는 폐단이 적긴하죠
수시는 줄세우는 기준에 주관이 들어가니 부정이 끼여들 여지가 많고 실제로도 예가 있었으니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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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33:09

 가계소득-정시 성적 간에 사교육비 비중이 가장 중요한 변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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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35:36

전국 모든 학생들이 기본 베이스인 공교육조차 같은 질과 양으로 받을수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 외로 학생에게 때려박는 자원이 수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게 사실이니까요. 근데 그걸 학생 개인의 노력으로 다 돌려서 평가하기에 딱 좋은 시스템이 정시 100프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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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37:12

공평 불공평을 떠나 본문에 쓰신 내용 자체가 수능성적이 부모의 부의 종속변수라는 내용인데요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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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38:04

네. 맞는데 다른 변수들끼리 영향받는걸 고려해야지 그냥 툭 짤라서 수능성적 = 부모 소득 이라고 주장하면 잘못된거 아닌가요? 수능성적 = 교육환경(소득에 영향받음) + 학생의 노력(소득에 영향받음) 일케 봐야하는거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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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39:07

보통 연구자들 연구할때 그런거 통제하지 않나요 ㄷㄷ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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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1:03

통제하는지 잘모르겠는데 이런건  통제 해도 데이터 자체의 부족? 이라 못 통제하지않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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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3:08

변수간 상관관계 논할때는 보통 간섭할수 있는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고도 유의미한가 아닌가로 결론을 내립니다. 님이 말씀하신 +@들 다 제거하고도 부모 소득에 수능점수가 영향을 받는다는 얘기고. 그게 다른 변수들보다도 제일 상관관계가 큰건지는 저도 수치 안봐서 모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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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1:58

소득격차와 수능점수의 연관성을 일정량으로 간주하는건 기본 전제라고 생각하네요

연구데이터도 있을거라고 생각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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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3:36

당연히 다변수모델에서 변수 두개만 인과관계가 있다고 하는건 어불성설이죠

그렇다고 해서 영향도가 없냐 이건 또 아니잖아요

 

솔직히 변수끼리의 독립성은 개인마다 의견이 다를수밖에 없고 계량화할 성질의 변수도 아니구요. 전 그냥 본문에서 언급하신 말씀에 대해서만 이야기 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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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38:29

단순한 제도가 명쾌하긴 한데 

그냥 10년전 서울대 입시가 제일 깔끔했는듯. 지역균형 + 정시

요즘 수시는 너무 문이 너덜너덜하게 많아서 정보비대칭이 심한느낌

예전엔 정시만능에 회의적이었는데 조국건 보면서 저도 좀 생각이 바뀌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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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39:39

수능 100%가 젤 낫다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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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1:58

공정하게 사교육 금지하고 학교 전국 뺑뺑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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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6:39

한쪽은 사교육비 no limit로 쓰고 한쪽에선 ebs도 겨우겨우 듣는데 이걸 학생실력이라고 볼수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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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09-18 19:49:56

개인적으론 ebs가 순기능도 많았지만 오히려 수능제도의 수명을 갉아먹은게 아닌가 싶네요

당연히 안하던때보다 공평해졌지만 고여버린 시험이 되어서 재수생 양산하고 대학들이 외면하게 된거같음 

애초에 대학들이 학생을 뽑을때 공정성에는 관심이 없는것도 한몫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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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20:52:03

아무리 그래도 현행 체제보단 공정한것 같고, 학습이란게 좋은선생님 앞에 강제로 앉혀놓는다고 다 잘되는건 아니라고 느껴서 어느정도는 개인의 의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나마 공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있는거 없는거 다 때려박아서 자식교육 시키고 싶어하는건 인간의 본능과도 연결되어있다고 봐서 결국 교육비를 NO LIMIT으로 쓰는건 막을수가 없는... 현행 체제에서 대학입학을 위해 들어가는 돈이 절대 적어졌다고 생각 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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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46:56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죠.

그렇다고해서 인과관계가 증명이 안된거지 없다라고 하는건 아니니까요.

정시 폐해를 주장하시는 분들은 인과관계로 인해 상관관계가 생겼다고 주장하시는거고..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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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52:56

정시 폐해를 주장하시는 분들은 인과관계로 인해 상관관계가 생겼다고 주장하시는거고..

 

이거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수있을까요? 

1
2019-09-18 20:11:06
수능성적 = 부모소득 + 학생환경 + 학생노력

여기서 독립변수 사이의 서로 다중공선성이 있는데

레알사나이님은 그 중 학생 노력이 가장 대표성이 있는 변수라고 해서

다른 선형상관관계가 있는 부모소득과 학생환경을 제거하셨잖아요.


근데 수능성적에 더 도미넌트한 영향을 미치는게 학생노력인지

부모소득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봐야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부모소득이 학생이 노력할 환경을 만들어줬다는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부모소득이 학생의 교육서비스 이용 수준을 가르고 그게 학생의 성적에 영향을 준다면

즉, 학생노력이란 변수를 빼고 교육서비스 이용 수준이라는 독립변수를 넣는다면

부모소득이 모든 것의 근원이라고 볼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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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8 19:51:56

부모의 소득이 단순히 학생의 노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아니라 없는 노력도 만들 수 있는 변수죠

 

강남이나 목동에 고2때까지 흥청망청 놀던 자식들 수능 1년 앞두고 월 2~300짜리 고액과외 쏟아부어서 수능용 입시 기계로 만드는 경우 많은데, 이런 단기투자로 평범한 집에서 5년간 나름 성실하게 공부해 온 학생을 뛰어넘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1
2019-09-18 20:18:33

그럼 특목고 애들도 다 수능공부해서 대학 가야하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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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19 12:17:05

정시가 그나마 젤합리적이죠 수시가 진짜 불합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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