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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重 구조조정, 탈원전 탓?… 이유 살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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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0 08:57:16

두산중공업의 인력 구조조정 원인을 정부의 ‘탈원전 정책’ 탓으로 돌리려는 목소리가 높지만 모든 원인을 탈원전으로 돌리기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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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두산중공업의 매출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15~20% 수준이다. 또한 두산중공업 매출의 최소 60% 이상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나오고 있어 국내 원전시장 축소를 경영악화의 절대적인 원인으로 지목하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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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원전으로 인한 피해가 극심하다고 해서 찾아보니 이런 기사도 나오네요. 국제적인 에너지산업 자체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았는 상황이라 국제적인 기업들이 다들 위기상황이라는군요. 매출에서 15~20%비중이면 큰 수치이긴 한데, 이게 전부 국내매출인지는 알 수 없구요.

또 댓글을 보면 원전 외의 에너지사업은 매출만 발생하고, 이익은 원전을 통해서 나는 구조라서 굉장히 크리티컬한게 맞다.. 라고 하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정부가 막타친건 맞겠네요.

정확한 상황은 모르겠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도 지난 몇년간 환경관련 규제가 강화되는건 체감할 수 있었는데, 에너지 관련 기업입장에서는 더 큰 영향이 되었겠구나 하고 짐작할 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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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2020-02-20 09:01:11

탈원전 정책영향이 없는건 아니죠
그것만 문제였냐하면 아니지만

이건 관련해서는 이 두가지를 복합적으로 이야기안하면 오해받기 쉬운 주제인듯

2020-02-20 09:06:02

현업에 있는분들 이야기로는 매우크리티컬한거 맞습니다.

Updated at 2020-02-20 09:27:07

하고싶은 말은 참 많은데 다 떼놓고 하나만 말씀드리면 본문에도 적어주셨듯이 영업이익의 큰 비중이 원전 수주에서 나옵니다. 백프로 탈원전 때문에 망했다고 하면 틀리겠지만 탈원전 아니었으면 이런 일은 없었을 거란 건 확실한 사실입니다. 탈원전을 하더라도 후속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조차 주지 않고 단박에 정책적으로 건설을 다 막아버리는데 무슨 수로 버틸 수 있을지요

Updated at 2020-02-20 09:31:17

영향이 아예 없는게 아니죠 언급하신거 처럼 침몰하는 배에 크리티컬 데미지 한방 더 입힌정도
에너지 업계가 지금 별로라곤해도 두산은 구조상 더 치명적이였..

2020-02-20 09:55:43

두산이 흔들리는 가장 근본적 원인은 탈원전이 아니라 밥캣이죠. 밥캣 인수하고서 얼마 안 있다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터진것 때문에 차입금과 이자비용 매꾸느라 영업이익 죄다 까먹고 있었던 걸로 압니다.

2020-02-20 10:07:34

 정부 때문에 잘 가는 사업은 이야기 안하고 계속 두산 구조조정이 탈원전 때문이라고만 하네..

2020-02-20 12:46:52

그게뭐있죠?
태양열사업하고 부동산사업 정도 있나요?

2020-02-20 15:39:13

수소전지쪽이요

현대차 사업시작한게 노무현정부때 부터 지원해줬죠

두산도 현재 수소전지쪽 두산퓨어셀이라고 관련계열사 있구요.

2020-02-20 17:58:17

수소전지가 문정권때문에 잘가는사업이라고요?ㅋㅋ전혀요ㅋㅋㄱ

2020-02-20 10:16:51

골골대는 회사에 빠따까지 때렸다는 것까지는 이해가 가는데 탈원전만 아니었으면 잘나갔을것처럼 포장되는건 신기하네요.

2020-02-20 10:18:18

엘지 모바일이 저기보다 훨씬 개노답인데 그걸 정부가 막타 치진 않잖아요 ..

2020-02-20 10:21:01

막타 친걸 잘했다는게 아니라 갑자기 탈원전 전까지의 두산중공업이 미화되는게 신기하다는 겁니다..

2020-02-20 10:17:38

침몰하는 배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정부가 막타를 쳐도 되냐 하면 그건 아니죠 글구 그정도로 침몰해간다고 하기엔 어느 산업이든 겪는 사이클(근데 그룹 전체적으로 별로여서 더 커보였을 뿌ㄴ)정도였고 오히려 원전은 미래동력급 산업이라서 살려놓을 가치가 충분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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