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일본 역사 기록, "신라가 우리 공격함"(??).namu
 
  532
Updated at 2020-08-02 21:24:34

보통 신라가 왜구들한테 시달렸다고만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일본측 역사서들에서는 신라가 일본을 침공한 기록들도 꽤나 많이 나오는 편이다.


다만 신라가 왜국을 침공하였다는 기록들은 일본 측의 기록들은 대부분이 한국 측 사서인 삼국사기 등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고 한국 측 기록에서는 거의 조선시대 이후 기록[1]부터 등장하기 때문에 실제 있었던 일인지는 현재로서는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것들이 대다수이다.

하지만 일본 측 사서들에서 꾸준히 확인이되므로 아직까지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삼국사기가 삼국통일로부터 500여년이 지난 시대인 고려시대 중기 1145년에 편찬된 역사서이다보니 설령 그런 사건이 실제로 있었더라도 그 사이 오랜 세월 동안 소실되어 기록이 남지 않은 부분이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 측 기록에서 누락된 부분이 일본 측 기록에서 증명된 경우도 고당회의사비회의백제 성왕의 최후 등 몇몇 사례는 이미 증명되기도 했다.[2]

 

======

 

[1] 대부분은 일본 측의 기록을 접한 후 그 내용을 전한 것이다.

[2] 당장 김부식부터가 삼국사기 본문에서 사론을 통해 남은 기록이 너무 없다고 계속 한탄하고 있을 정도였으니... 아니면 견훤이 경애왕을 죽였던 '서라벌 침공' 당시 견훤이 이끌던 후백제군이 경주를 약탈하고 방화를 저질러 화려했던 신라의 보물들과 문화재들이 안타깝게도 다수 손실되었는데 이 때에 신라측이 보관하던 사서들도 상당수 소실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

 

분량이 많아서 서문만 가져왔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로 가서 보시면 될 것 같읍니다.

 

 | https://namu.wiki/…

3
Comments
    2
    2020-08-02 21:30:44

    신라하고 일본이 교류가 없었다 이런건 사실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백제-왜 사이보다는 기록 정황상 훨씬 적대적인 관계이긴 했던 것 같습니다.


    일본이 이미 쌓인 인프라가 충분하고 인구 수도 폭증하던(추정) 가마쿠라 후기도 아니고 당시 고대 고훈-나라 시대 수준 정도라면 신라가 굳이 선제공격 못할 정도의 전력 차도 전혀 아니었을테구요.

    2020-08-02 21:32:17

    그 누구더라 신라 신하도 왜에 붙잡혀가 죽고 아내가 망부석이 되었다는 전설만 봐도

    2020-08-02 21:34:47

    쳐들어가긴 했을듯... 굳이 그 기록을 안남기지 않았을지..?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