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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알못의 궁금증 몇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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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9-12-09 21:11:28


1. 왜 탑은 승부와 관계 없다고 하나요

2. 어시? 도움?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데미지 많이 줬으면 도움 인정해주나요?

왜냐맨은 미친짓 보는것만으로도 웃기긴 한데
용어공부는 해야겢ㅅ네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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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Updated at 2019-12-09 21:07:39

    1. 정확히 어떤 얘긴지 모르겠는데 리그나 대회에서 '뭐 탑 죽어도 괜찮아서' 그런 얘기면 운영상의 이점을 다른 곳에서 보기 때문에 죽어도 괜찮다는 얘기일꺼 같고 

    2. 상대를 죽이기 위해 딜을 1이라도 넣거나  아군한테 힐, 방어막 같은 기여를 하게 되면 기록됩니다.

    OP
    1
    2019-12-09 21:12:21

    스샷에 추가한 저런말이 왜 나오는가
    그리고 사실 더 궁금한건 왜 탑x병자라고 하는지.,.
    이게 더 궁금하네요 ㄷㄷ

    1
    Updated at 2019-12-09 21:12:26

    탑라인은 1:1 대전격투 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너무 불친절하고

     

    대충 말씀드리자면 게임득을 취할께 미드 / 바텀이 더 많습니다.

     

    바텀 오브젝트에 용이 있구요 / 탑 오브젝트는 전령이 있습니다.

     

    바텀은 둘이가고요 탑은 혼자 가죠 보통

     

    이렇다 보니 탑에 힘을 주기보단 미드와 봇 위주로 게임을 한다 하여 그런 상황이 쳐해졌습니다.

    1
    2019-12-09 21:13:02

    초중반에 용같은 오브젝트가 더 가치있으니가 보통 탑 좀 희생하고 미드바텀쪽으로 굴릴수있으면 그게 더 이득이긴 하죠.

     

    이거 밸런스좀 조정하려고 전령도 도입하고 했지만

     

    결국 용이 좀 더 처주는 오브젝트라서 정글러가 최대한 아랫동선으로 뭘 해보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탑은 1:1라인전을 오래하게되는데

     

    이때 내가 상대를 찍어눌렀더라도 미드바텀싸움져버리면 

     

    라인전은 이겼는데 게임은 지는 경우가 자주나옵니다. 

     

    그래서 사실상 탑의 승패는 게임에 영향을 안준다는 이야기가 많이나는겁니다.

     

    롤 후반부 핵심은 잘 큰 원딜러가 경기를 마무리짓는건데

     

    탑이 어지간히 잘커도 원딜 잘 크면 할일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1
    2019-12-09 21:13:56

    1번은 탑이 맡는 역할이 결국 팀이 잘해야 의미가 있는 역할들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본대와 따로 떨어져 상대 사이드라인을 밀며 상대가 막으러 오게 해서 인원을 분산시킨다거나, 한타를 열거나 어그로를 끌어 상대 딜러의 딜링을 분담해주거나... 그런데 이건 결국 우리팀 딜러가 잘 해줘야 결국 의미가 있죠. 딜러 차이가 나는 걸 탑이 혼자 뒤집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1
    Updated at 2019-12-09 21:25:10

    더불어 탑x병자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면... 탑에 오는 챔프들끼리는 서로 들어가서 물어 죽일 수는 있어도 죽기 전에 빠지기는 어려운 챔프들이 많아서 한 번 싸움 지면 쭉쭉 밀립니다. 챔프상성으로든 실력으로든 한 번 밀리면 복구하기 위해 정글러를 불러야 하는데, 정글러는 위에서 말했듯이 탑에 안 갈 수 있으면 안 가는 게 좋은 선택인 경우가 많죠. 그러니 더 말리고, 더 힘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죠.

     

    반대로 이기는 입장에서도 아무리 잘 이겨봐야 앞서 말한 이유로 미드 바텀이 못하거나 상대 정글러가 와서 뒤집어버리면 말짱도루묵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예민해지죠. 게다가 탑에는 진검승부 뿐만 아니라 튼튼한 안티캐리형 챔프들이 와서 자기가 무얼 해서 캐리를 하기보단 상대의 캐리를 최소화하는 메커니즘의 챔프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 안티캐리 챔프를 상대하는 쪽에선 캐리를 못해서 답답하고, 안티캐리 챔프 쪽에서는 지는 싸움을 덜 지려고 게임을 하는 거나 마찬가지라 또 나름 답답하고... 여러모로 통쾌한 그림이 잘 안 나오는 라인입니다.

    1
    Updated at 2019-12-09 21:18:02

    탑이 정신병자가 아니라 정신병자가 하는 포지션이 탑인겁니다ㄷㄷ

    그리고 그 탑신병자들은 게임을 이기는게 목표가 아니라 승패 상관없이 상대탑 박살내는게 목표

    1
    2019-12-09 21:29:33

    탑이 이렇게된 이유는

    게임 메커니즘 상 5개포지션 중 라인전단계에서 순수실력 1대1구도가 가장 적나라하게 나오기 때문...

    미드는 정글러 개입이 크고 정글은 라이너빨이 크고 바텀은 2대2 구도이기 때문에

    1
    2019-12-09 21:17:40

    간단히 말해 게임을 이기기 위해 전략과 효율 기회비용 따질때 탑 밀어주는게 제일 효율 떨어 집니다 적 정글러가 탑 밀면 반대편 봇 으로 가서 갱을 가서 다이브로 2배의 이득을 취해도 되고 용같은 오브젝트 도 보험으로 먹을수 있는 거라
    어시는 일정시간 내에 적이 죽는 데 데미지를 입히거나 우리팀이 해당적죽이는데 피를 채워주거나 방어막 을 씌워주거나 버프 효과를 줘도 어시 인정 됩니다

    1
    2019-12-09 22:25:05

    윗분들이 말씀해주신것도 중요한 얘기들이고, 개인적으로는 라인의 중요성이 ‘타 라인에 대한 영향력’ 이 제일 중요한 문제가 아닐까 싶더군요.
    라인전은 둘째치고 가장 최근에 탑이 중요성에서 전성기 찍을때가 텔포메타 시작할 때 였던거 같아서..

    1
    2019-12-10 00:24:38

    전장 위에 혼자 박혀있어서 영향력 발휘하기가 힘들죠

    OP
    1
    2019-12-10 10:02:24

    노이무공한 포지션이군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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