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롤드컵급 팀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

 
  597
Updated at 2021-01-16 20:38:06

강팀을 판단하시는 기준은, 아마 다들 비슷하실거 같긴 한데, 대충 3가지 구간이겠져.

 

1. 15분 이전 경기력 (초반, 라인전 단계)

2. 15분 이후 경기력 (중반, 합류 단계, 2용 + 두번째 전령 먹을 단계)

3. 한타

 

1,2번이 좋은데 3번 안 좋은 팀은 거의 못 봤습니다. 1,2번 좋다는 말은 성장격차를 충분히 벌렸다는, 메인딜러들 1코어씩 차이난다는 말이고 기적적인 한타, 극단의 스노우볼링 조합이 아니고서야 한타 추발릴 일은 없으니까요. 특히 지금처럼 35분쯤에 경기가 끝나는 시즌에는.

 

제가 깊게 보는건 3번인데요. 단순, 한타 이니시를 잘연다!가 아니라 한타 국면에서 어그로핑퐁을 얼마나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이 팀이 롤드컵 경쟁권(lck 3-4위)와 그 밑의 레벨을 나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19 스프링, 20스프링 담원이 아무리 갖다박더라도 좋은 팀이라 본 이유는 뻔한 말로 팀이 공격적이라서가 아니라, 한타때 어그로핑퐁들이 너무 좋았기 때문입니다. 그리핀이 부진하던 시절에도 한타때 어그로 주고 받는 각이 살아있어서 금방 올라오겠다 싶었구여. 이게 개개인의 피지컬인지, 아니면 호흡인지, 챔프빨인지는 골레기인 제가 내부인이 아니니 잘 모르겠지만 아마 반반무겠죠.

 

어쨋거나, 작년 스프링시즌에 kt가 5위를 차지해서 서머를 기대하게 만든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전 굉장히 회의적이었어요. 다름 아니라 제가 위에서 언급한대로 1,2번은 정말 괜찮은데, 한타때 파괴력이 좀 아쉬운, 어그로핑퐁이 거의 안되었기 때문이에요. 한마디로 조금만 운영이 꼬여도 역전을 기대하기 힘든 팀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그때 kt의 한타는, 적어도 제가 본 경기에서 상당수가 기적적으로 이니시를 잘 열거나, 상대편이 자멸하면서 줏어먹던게 많았기 때문이거든여. 잘 줏어먹는것도 당연히 실력이지만 이 팀이 롤드컵을 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은 잘 안 들었어요. 비벼지는 한타에서 멤버들이 팟팟팟 슉슉슉하면서 길게 호흡을 갖고 가면서 상대편을 분산시키고, 이에 따라 불리한 국면에서 이득을 본 순간이 많이 없어서요.

 

가령 어제만 봐도 이니시를 렐이 열고, 상대편이 렐을 피해 한쪽 구간으로 피하면 아지르가 진입해서 2차 이니시를 열고, 3차로 사미라가 진입하면서 썰고.

 

이걸 익힌 담원은 한타때 이니시로 사미라를 문 후에 아지르 움직임을 보면서 칸, 쇼메가 같이 안 뭉치면서 계속 스킬 평타로 상대편에게 딜교를 넣고, 캐니언은 진입후에 궁 쓴 후 체력 반피만 남자 크게 원을 그리면서 빠지고, 아지르가 진입각은 좋았지만 궁으로 1인만 띄우면서 추가 후속타가 없이 지게 된. 이런 과정들.

 

그래서 지금 담원은 한타가 사기라서 1,2위를 다툴 최강팀이라고 보고, 티원 역시 한창 좋던 시절의 한타폼을 회복한듯 보여서(구마유시가 아펠, 사미라빨인지는 쬐금 더 봐야겠지만) 3위는 될 팀이라 보고, 젠지는 뭐 얼마전 글에서도 적었듯 전 우승후보 0순위라고 봐서여. 아직 다른 팀들에게서 올해 담원, 티원전 한타 수준이나 작년 그리핀 담원이 보여주던 슉슉슉 팟팟팟은 못 봐서 3강 외 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 외 진입만 잘하고 살아나오지 못하는 선수들 몇몇 생각나는데 아직 시즌 초니까...

 

 

왜 이 글을 적냐면, 방금 클템이 cc는 엇박자로 넣는게 좋다,라는 글에 꽂혀서 적어봤어요.

네 뻘글입니다. 

4
Comments
2021-01-16 20:26:03

한타궁대박 아무무의 솔랭.대회 전부다의 시대는 옵니다
영!

2
2021-01-16 20:26:32

ㅅㅅㅅ 팟팟팟..

2021-01-16 20:34:58

초시계 등장 이후의 그리핀과 고스트가 추가된 2년차 담원

한타력이 돋보이긴 했죠

2021-01-16 20:36:29

확실히... 오브젝트 싸움이 어느정도 강요가 되어있다보니,

라인전에서 그야말로 압살당하는게 아니라면 결국 운영을 어찌어찌해도 한타가 필수적으로 중요해졌는데,

한타 잘하는 팀이 월즈레벨은 아직 담원,젠지,티원 정도 밖에 없는듯여....

리그 경쟁력 및 재미적인 측면에서 한타 잘하는 팀이 늘어났으면 좋겠네여

그나마 기대해보고 있는 팀이 저 세 팀 제외하면 한화와 농심....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