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게시판
2
칼치오게시판
  일정    순위 
매치리포트
축구논문 - 공을 향한 4명의 라인 수비 2
 
1
  82
Updated at 2019-09-30 15:38:54

이탈리아 축구 논문


Allenare la linea difensiva a 4 con orientamento sulla palla -

 공을 향한 4명의 라인 수비



Francesco Calzona

前 나폴리 수석코치

前 엠폴리 수석코치


 



“Ogni volta che un bambino prende a calci qualcosa per la strada, lì ricomincia la storia del calcio.” 

"아이들이 길에서 무엇인가를 찰때, 축구의 역사는 다시 시작된다"


Difensori - 수비수

Centrocampisti - 미드필더

Avversari - 상대팀

Spostamenti difensori - 수비수 이동

Congiungimento difensori

Spostamenti centrocampisiti - 미드필더 이동



여섯번째 세션 - Uno / Tre Uno / Due

1/3 1/2



이 훈련은 Uno / Tre 시 전진한 수비수가 경합에 밀린 상황을 포함합니다. 두 번째 수비수가 전진하여 경합을 합니다. 이 상황에서 Uno / Due가 형성됩니다. 

 

공을 가지고 있는 상대 공격수는 처음에 공을 감춥니다. 하지만 그가 전방을 향해 돌아섬과 동시에 전진드리블을 하여 최종 수비 라인에게 몇 미터 후방이동을 강요하고 라인 뒤쪽으로 공을 보냅니다. 훈련 영상 이후 실제 나폴리 경기 영상에서 훈련과 동일한 상황시 모범 사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훈련 영상


 

시합 영상

 


일곱번째 세션 -

Uno-due: palla che ci punta e inserimento di due avversari a ridosso della linea

수비 라인에 상대 선수 2명 투입



공이 드러난 상황을 시뮬레이션 합니다. 측면 지역이 닫혀 있기 때문에 상대 공격수들은 나머지 3명의 선수들에게 향합니다.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2명의 상대선수가 수비 라인과 밀접하여 위치합니다.패스를 받아 드리블을 하는 선수를 포함하여 3대3 상황이 형성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나폴리 공식전에서 수비라인의 좋은 장면을 첨부했습니다.


훈련 영상

 

 

시합 영상

 



여덟번째 세션 -

Scarico corto, scarico lungo, palla scoperta improvvisa, palla che ci punta

짧은 패스 줄기, 긴 패스 줄기, 갑자기 드러난 공, 수비수를 향한 공


 

Scario corto, Scario lungo를 정확히 번역하면 짧은 배출구와 긴 배출구 혹은 짧은 탄환과 긴 탄환입니다. 축구용어에 맞도록 어떻게 의역하면 좋을까 영상과 관련지어 고민을 해봤습니다. 단거리 패스와 장거리 패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한데, 정확한 번역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혹 이에 대해 알고 계신 분 계신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홉번째 세션과 열번째 세션에서 Scarico corto / lungo 가 훈련됩니다. 2명이 공을 주고 받다가 제 3자에게 연결을 하고 제 3자가 수비 라인으로 공을 차면서 진행이 계속됩니다. Scarico corto는 제 3자가 짧은 패스를 받는 상황을 의미하고 Scarico lungo는 제 3자가 긴 패스를 받는 상황을 의미하는 듯 합니다.

 훈련에서 수비라인은 네 가지 해결책을 고려합니다(짧은 패스, 긴 패스, 갑자기 드러난 공, 수비수를 향한 공). 처음에는 수비 선수들이 올바른 반응을 체화 할수 있도록 정확한 순서를 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후 코치와 상대 공격수가 해결책의 순서를 결정함으로써 난이도를 증가시킵니다. 


이 상황은 수비 라인에 가까운 공격수 두명의 투입과 함께 후퇴하는 4명의 수비수들과 갑자기 드러난 공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난이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서 공과 수비라인의 간격을 좁혀 근접성을 높이고 수비라인의반응 속도증대를 강요합니다. 그리고 공격수의 투입을 통해 수비수들의 후퇴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훈련 영상

 


 

 


아홉번째 세션 -

Scarico corto, scarico lungo, palla scoperta improvvisa, palla che ci punta, con inserimento del vertice basso
짧은 패스 , 긴 패스 , 갑자기 드러난 공, 수비수들을 향한 공, 세컨드볼 쟁취를 위한

꼭지점에 위치한 동료 수비수 삽입

(짧은 패스 )





 

아래 영상은 공이 수비 라인 위에 빠르게 도달하는 짧은 패스를 나타냅니다.

 

상대 공격수들은 짧은 패스를 통해 필드의 공간을 확보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공격수들이 짧은 패스를 할 경우 수비 선수들이 라인을 올릴수 있는 가능성은 제한적입니다. 즉각적으로 수비수가 반응하여 자신의 골문을 향해 빠르게 달릴 경우 깊이를 확보하여 공격하고자 하는 상대팀의 의도에 위협받지 않습니다. 

 

또한 수비 라인에 가장 근접한 중앙 미드필더 (1-4-3-3)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는 가능한 흐르는 공을 잡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훈련 영상

 

 

열번째 세션 - 

Scarico corto, scarico lungo, palla scoperta improvvisa, palla che ci punta, con inserimento del vertice basso
짧은 패스 , 긴 패스 , 갑자기 드러난 공, 수비수들을 향한 공, 세컨드볼 쟁취를 위한

꼭지점에 위치한 동료 수비수 삽입

(긴 패스 )




다음 영상에서 볼수 있듯이, 긴 패스는 짧은 패스와 달리 공이 전이 될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비 라인이 전방을 향해 나아간 후 자신의 골대로 향할수 있습니다. 이 움직임은 오프사이드 라인을 깨려는 상대방으로부터 깊이와 시간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중앙 미드필더 및 또 다른 상대 공격수는 라인 근처에 위치합니다.


훈련 영상

 

 

수비 선수들은 상대 공격수의 움직임 및 시그널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발 뒤꿈치를 떼고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비 선수들은 상대 공격수의 킥 사전동작을 통해 반응하는 것이 아닌 다음 움직임을 예측하고 한발 더 빠르게 행할수 있습니다.

 

이에 영리한 상대 공격수들은 이런 움직임조차 활용하여 변칙적으로 기술을 구사합니다. 킥을 하지 않고 패스를 하는 것, 몸의 방향과 다른 쪽으로 패스를 하는 것, 바라보고 있는 선수와 다른 쪽으로 패스를 하는 것 등 변칙적인 움직임들이 많습니다.

1
Comment
    OP
    1
    Updated at 2019-10-10 02:58:46

     

    Scarico corto(스까리꼬 꼬르또) - 짧은 배출구

    패스를 주고받는 선수 사이 간격이 짧아 패스가 전방으로 바로 나아갈수 있음

     

    이때는 수비수가 빠르게 뒤로 물러야 합니다

     

    Scarico lungo(스까리꼬 룽고) - 긴 배출구 

    패스를 주고받는 선수 사이 간격이 넓어 패스가 전방으로 바로 나아가기에 시간이 걸림

     

    이때는 수비수가 앞으로 조금 나와 뒷공간의 깊이를 제거한 뒤 다시 빠르게 뒤로 무릅니다

      2
      1
      352
      19-11-26
      2
      1
      754
      19-11-16
      6
      1
      1046
      19-11-14
      6
      1
      880
      19-11-08
      6
      1
      1053
      19-11-04
      3
      1
      566
      19-10-30
      5
      1
      760
      19-10-09
       
      1
      497
      19-10-07
      2
      1
      706
      19-10-05
      2
      1
      306
      19-10-05
       
      1
      289
      19-10-05
      1
      1
      492
      19-10-04
      2
      1
      578
      19-10-03
      2
      1
      275
      19-10-03
      4
      1
      956
      19-10-02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