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매치리포트
콘테, 알레그리가 양성된 Scuola Allenatori
 
1
2
  705
Updated at 2019-10-05 23:15:01
이탈리아 감독 양성소 스꾸올라 알레나또리(Scuola Allenatori)

 

B/R



이탈리아 감독들은 5개의 빅 리그 중 3개를 챔피언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안토니오 콘테의 첼시는 프리미어 리그, 막시밀리아노 알레그리의 유벤투스는 세리에 리그, 카를로 안첼로티의 바이에른 뮌휀은 분데스리가에서 챔피언을 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디오 라니에리가 레스터 시티 챔피언을 영국 역사상 처음으로 차지한 뒤 1년 만인 지금 역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콘테의 전 수석코치 막시모 카레라 또한 러시아 리그에서 정상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감독들은 모든 곳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5대 리그에서 가장 유명한 클럽에서 19명의 이탈리아 감독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15명의 스페인 감독, 11명의 독일 감독, 7명의 영국 감독과 대조됩니다. 

렌조 울리비에리는 이에 자부심을 갖습니다. 그는 이탈리아 축구 감독 협회 회장으로서 10년 이상 근무했습니다. 2010년 그는 코베르치노의 이탈리아 축구 협회 기술 센터에서 감독을 양성하는 학교인 스꾸올라 알레나또리 (Scuola Allenatori)의 이사로 임명되었습니다.


Antonio Conte and Renzo Ulivieri (right) attend the Gran Gala del calcio AIC 2013 awards ceremony in January 2014 Getty



이탈리아의 차세대 감독들은 모두 이곳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이곳은 UEFA A라이센스 (전문가 수준의 축구 코칭을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전제 조건) 또는 후속 UEFA Pro(국가 대표팀 지도자에게 필수)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입니다. 

스꾸올라 알레나또리는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감독들은 이곳에서 반세기 이상 동안 기술을 배웠습니다. 이 학교는 현재 유럽을 가로지르는 모든 이탈리아 전술가와 이전에 왔었던 모든 이들을 하나로 묶는 곳입니다. 

콘테, 카레라, 라니에리 그리고 안첼로티 모두 이곳에서 공부했습니다. 또한 아리코 사치와 지오바니 트라파토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스꾸올라 알레나또리에서 받은 교육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끈 열쇠였을까요? 그렇다면, 이 고안된 모델로부터 다른 국가들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즉, 이탈리아의 큰 비밀은 무엇일까요? 

피렌체 동쪽의 구불구불한 언덕 사이에 펼쳐진 초록 부지에 위치한 코베르치아노의 기술 센터 건물은 시골에 둘러싸인 Medici villas를 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치스럽지 않고 우아하고 놀랍도록 아름답습니다.


 

Italian Football Federation



스꾸올라 알레나또리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축구 박물관, 풍부한 실내 및 실외 연습 시설이 있습니다. 시니어 및 주니어 국가 대표팀 모두 이곳에서 훈련을 주최하고, 지역 감독 및 심판이 속해있는 다양한 기관들도 여기를 베이스캠프로서 사용합니다. 

루이지 리돌피는 이 장소를 고안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비전에 따라 건설 될수있도록 실질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피렌체에서 가장 오래되고 부유한 가족 중 한 사람으로 태어났으며 마르케스라는 타이틀을 물려받았지만 편히 앉아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그는 제1차 세계 대전 때 고향으로 돌아가기 전 2개의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지역 스포츠 클럽과 음악 축제의 후원자가 됐습니다. 

1926년 그는 세리에 A의 피오렌티나 팀을 설립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이탈리아 체육 경기 연맹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는 이탈리아 축구 협회에서 그와 동등한 직책을 맡기 전까지 10년 이상 그 역할을 맡았습니다. 1950년대 중반, 그는 부회장으로 재직했습니다.



Italian Football Federation



리돌피의 폭넓은 경험이 그로 하여금 축구가 다른 영역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울수 있을까 하는 궁금점을 자극했습니다. 코베르치아노 축구 박물관의 큐레이터인 피노 피니 박사는 설명했습니다. "축구는 문화적으로 가장 저평가 됐었습니다" 

"선수들은 모두 중등 교육 과정을 마친 사람들로 구성됬었습니다(그 당시 이탈리아의 의무 교육은 14세까지만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리돌피는 축구 선수와 코치를 위한 국가 훈련 기지를 만들겠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결정적으로 그는 학생들이 다른 스포츠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어깨를 맞부딪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술 센터를 다른 운동선수들이 방문하기를 원하는 매력적인 곳으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코베르치아노의 문을 걸을때 가장 큰 건물이 수영장을 갖춘 건물이라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그 뒤에는 두 개의 테니스 코트가 있습니다. 왼쪽으로 가면 가장 가까운 축구 경기장을 보게 되지만 축구 경기장은 400미터 트랙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Italian Football Federation



리돌피의 의도에는 모호성이 없었습니다. 기술 센터는 축구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피니 박사는 " 그러나 그는 다양한 스포츠 선수들이 여기서 활동하기를 원했다" 며 "여기 와서 식당이나 복도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게 될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식으로 축구의 세계는 다른 스포츠와 운동선수로 부터 특정한 측면을 배우고 수준이 높아질 것입니다" 

피니 박사보다 이 과정의 성공에 대한 더 나은 통찰력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는 1958년 코베르치아노에 취임한 해에 이탈리아 유소년 국가대표팀의 담당 의사로서 일하기 시작했으며 1962년부터 20년 동안 시니어 팀과 일을 했습니다. 이후 박물관 큐레이터 역할을 맡기 전까지 기술 센터 디렉터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다양한 운동 선수들의 존재가 이탈리아 코치들이 그들의 운동선수들의 신체적 움직임에 대한 이해도 증진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인정했습니다.


1960년대 후반 니콜라 코무치 교수는 축구 선수들이 신체적으로 최고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방법에 대해 코베르치아노에서 최초의 코스를 설립했습니다.


Italy's football museumItalian Football Federation


"육상 선수가 이곳에 방문하게 된다면, 다른 선수는 그가 어떻게 움직이고, 걸음걸이가 어떻고, 어떻게 그가 달리는지 볼 수 있을 겁니다" 피니 박사가 말했다. " 그는 이 운동선수가 어떻게 다 방면으로 달려갔는지, 어떻게 머리를 숙이고 앞으로 나아갔는지 주시할 것입니다" 

"축구 선수는 몸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일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신발을 착용하고 몸의 형태를 올바로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다른 스포츠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넘어질 때 손상을 덜 입는 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땅으로 떨어지려고 할 때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떨어진다면 잘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오늘날 널리 보급되었지만 1950-60년대에 축구에서 새로운 영역이었고 스꾸올라 알레나또리는 선구자였습니다. 

처음부터 이 장소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혁신과 개방성을 표방했습니다. 항상 다른 것들을 시도하려는 리돌피의 의지가 있었습니다. 

렌조 올리비에리는 스꾸올라 알레나또리의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베끼지 않도록 하는 간단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다른 누군가의 작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우리 코스에서 공부하는 감독들은 책을 못 받습니다" 그는 입술에 미소를 짓고 말했습니다. "중요한 점이 무엇이죠? 만약 제가 책을 쓴다면, 2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책을 당신에게 건네줄 시점에는, 이미 2년이 흘러 있고 트렌드가 바뀐 상태죠" 

울리비에리는 트렌디 합니다. 오는 2월에 그는 이미 76살이지만 아직도 왕성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와 악수하기 전 그는 이미 15개 이상의 다른 클럽들을 관리했었고 성공가도를 달렸었습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 위해 앉아서도 그는 오랜 시간 동안 그의 코트를 벗지 않았습니다.

1
Comment
    1
    2019-11-12 21:49:47

    글 잘 읽었습니다. 이탈리아가 괜히 많은 수의 명장을 배출한 게 아녔군요. 글을 읽으면서 궁금했던건데 스꾸올라 알레나또리 출신이 아닌데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이탈리아인 명장 감독이 있을까요?

      2
      1
      341
      19-11-26
      2
      1
      737
      19-11-16
      6
      1
      1034
      19-11-14
      6
      1
      865
      19-11-08
      6
      1
      1041
      19-11-04
      3
      1
      566
      19-10-30
      5
      1
      760
      19-10-09
       
      1
      496
      19-10-07
      2
      1
      705
      19-10-05
      2
      1
      306
      19-10-05
       
      1
      289
      19-10-05
      1
      1
      492
      19-10-04
      2
      1
      578
      19-10-03
      2
      1
      274
      19-10-03
      4
      1
      954
      19-10-02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