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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탈란타 감독 가스페리니 인터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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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29 01:49:59

 

축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축구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숫자에 둘러 쌓여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결정적인 변수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 예를 들어 게임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우리는 상대방이 경기를 주도할때도 있다는 것을 잊습니다.우리가 덜 달리거나, 덜 뛰는 것은 항상 경기에서 발생한 피로누적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변수는 좋은 상황에 지표가 됩니다. 물론 이것은 항상 퍼포먼스와 관련하여 진실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수치는 결정적이고, 다른 숫자는 주목할만합니다. 숫자 자체로 게임의 콘셉을 정의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많은 비디오를 보신다고 들었습니다.


비디오를 통해 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비디오는 현실을 직면하게 해주고, 코치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의견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간, 공간, 거리를 보며 선수들과 접촉하여 작업하는 방식은 매우 좋습니다. 선수들에게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선수가 상황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면 상황을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스카우팅과 관련해서도 매우 유용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유형의 선수를 관찰하려면 그들의 플레이를 봐야 합니다. 우리는 2006 년에 제노아에서 처음으로 Wyscout을 사용했습니다.


비디오를 관찰하는 것은 준비란 말씀이시네요.


사람들이 상대의 경기 방식을 보는 것이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한 때가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플레이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이론적으로 약간 위험하죠. 당시에는 상대방 경기를 보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상대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쩌면 상대방을 만날 때 변칙적인 요소를 예측할 수 있고 더욱 준비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스카우트뿐만 아니라 비디오 분석을 위한 직원 수는 증가했지만 비용은 절감되었습니다.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 해보죠. Wyscout 플랫폼에서 순위 도구를 사용하여 각각의 챔피언십에서 Atalanta와 Borussia Dortmund의 가치를 분석했습니다. Europa League에서 당신을 기다릴 다음 도전에 대비하는 흥미로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들은 경기를 구성하는데 유용한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정확한 패스로 분데스리가에서 1위를 차지한 경우 이는 기술적인 품질을 갖춘 팀이라는 의미입니다. 슈팅 마무리 단계 부문에서 성공률을 통해 이 팀의 공격이 매우 위협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를 준비하기 위해 비디오에 집중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데이터는 해석이 수반되고, 많은 데이터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는 어렵습니다. 



지속적인 경기 해석은?

경기를 읽는 것은 다른 능력입니다. 코치에게 있어 그의 팀이 어려움을 직면하는 순간을 예측하고 이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은 상대팀의 약점을 찾고 전략의 일부로서 활용하는 것 또한. 때때로 교체 선수가 선수들을 끌어올리는 경우가 있고, 때때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팀에게 적응하는 편입니까 아님 팀의 플레이를 요구합니까?


많은 요소들이 기반합니다. 상대팀, 우리선수, 결과, 만족하느냐 만족하지 못하느냐. 비기면 기쁜가요? 승리하고 싶은가요? 이기려면 어떤 장점을 유지해야 할까요? 저는 선수단이 곤경에 빠졌을 때마다 무언가를 대체하기 위해 교체를 원했습니다. 경기가 끝나기 전 득점을 쟁취했습니다. 그런다음 저는 궁금했습니다. 제가 변화를 줬다면 실점도 막을수 있었을까? 마찬가지 입니다.  다음 단계는 우리가 에너지를 적절히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아탈란타를 예로 들겠습니다. 지난 해, 우리는 37승을 기록했고 4 위를 차지해서 우승권 팀들과 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우리는 에너지를 내부적으로 축적했기 때문에 우리가 질 수도 있는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가 어떻게 이를 정량화 할수 있었냐구요? 게임을 이길 때마다 매우 강한 감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제가 경기를 재시청했을 때 우리 팀에 위험한 순간들이 존재했습니다. 그들은 이것을 행운 혹은 불운이라고 부르죠. 그러나 이런 요소들을 어떻게 증감할수 있나요? 팀이 목표를 도달하면 팀은 와해되고 도태 됩니다.. 인터밀란과 AS로마는 몇 주전만 해도 톱 레벨이었습니다. 그 다음 그들은 무엇인가를 잃었고 그곳에서 멈췄습니다. 이것은 매우 많은 팀에서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어떻게 이를 해결하고, 어떻게 이를 경영할까요? 통계와 비디오 외에 더욱 다른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분위기란?


저는 긍정적 분위기가 주는 힘을 믿습니다. 우리는 산 시로에 있는 밀란으로 갈 것이고 현재 우리는 점수가 똑같습니다. 그들은 랭킹에 실망을 한 상태지만, 우리는 매우 만족한 상태입니다. 포인트는 똑같지만 포인트를 보는 관점은 다릅니다. 이것은 다른 요소들도 있겠지만 이는 제가 통제할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저는 거의 전술을 담당할 뿐입니다.


저는 미신과 가까이 하지않습니다. 만약 누군가 저에게 묻는다면, 저는 피치 안의 상황을 믿는다고 답할 겁니다. 팀 커뮤니케이셔에서 단어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지만 시야는 중요합니다.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이 기본적 토대고 우리는  눈으로 서로를 이해할 수 있고 공을 어떻게 나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루가 아니라, 시간이 축적됨에 의해 형성된 동기입니다. 우리는 함께 플레이 하며, 어떤 플레이를 우리가 선호하는지 서로 압니다. 이는 목표와 결과를 결정할수 있는 방법들이고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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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Updated at 2020-02-08 08:17:12

    좋은 인터뷰 글입니다. 1,2부 다 재밋게 읽었네요

    2020-02-13 15:31:45

    이런 자료 어디서 구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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