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게시판
  일정    순위 

징계기준+쓰레기 필터링 해제 및 업데이트

 
11
  3215
Updated at 2020-04-18 16:04:52

어제 최근 강퇴관련 글이 올라오고 의문을 표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공지로 작성하겠습니다. 

 

대깨문이라는 단어에 대해 많은 분들이 언급하셨는데 대깨문이라는 단어 자체가 징계 대상은 아닙니다. 대깨문이 징계가 아닌 이유는 정치인들에 대한 혹은 지지자들에 대한 멸칭은 늘상 있어왔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인물은 잘못했으니 멸칭이 허용되고 특정 인물은 허용이 안된다면 차후 논란에 저희가 논리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므로, 지나치게 심각한 멸칭이 아닌 이상(예를 들어 특정 안티사이트에서 혐오적인 멸칭을 만들었을 경우) 대체적으로 이러한 부분은 용인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징계의 모든 초점은 회원간의 상호존중이라는 대전제를 훼손하는 경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즉 대깨문이 징계감인 단어는 아닐지라도 타회원을 지칭하며 대깨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순간 징계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자한당지지자라는 표현이 모욕적인 표현은 아닐 수 있으나 타회원을 그렇게 몰아가는 경우 징계대상이 됩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누군가 문재인 대통령이 일베회원이라고 지속적으로 강경한 어조로 허무맹랑한 주장을 한다면, 누군가 혹은 다수의 회원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겠지만 문재인대통령은 세리에매니아회원이 아니므로 이러한 게시물은 징계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가 지속되거나 그저 일베회원이라는 논리를 넘어서 인격모독에 가까운 수준으로 넘어가는 경우 징계대상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특정 회원이 빌미를 제공해서 과격한 언행을 했을 경우 쌍방이 징계를 받아야된다고 얘기하시는걸 봐왔습니다. 저는 생각이 다른게 그 빌미라는 것을 정하는 기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60~70%와 다른 의견을 조금 격한 표현을 사용해서 이야기한다손 치더라도, 이 의견이 윤리적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 사회적 지탄을 받을 수준이 아닌 한, 그게 이 사람이 사이트에 다른 의견을 올렸다는 이유로 징계받아야 되는 근거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운영자이기 이전에 회원의 한 사람이므로, 간혹 답답한 게시물이나 의견이 보이면 나도 모르게 어조가 격해지고 심하면 부적절한 표현이 나올 수 있음은 십분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징계를 보면서 속이 시원하다거나 아니 이 회원이 징계를 안받네 어이없네 등의 감정은 저 또한 익히 느끼고 겪어 온 부분이므로 회원분들중에 저의 징계결정과 의견이 다른 분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익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회원비방과 비회원을 지칭하는듯하며 불특정다수를 비방하는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지를 통해 조금은 징계결정에 대해 이해를 하시는 분이 늘었으면 좋겠고, 이 외에도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이 글의 댓글이나, 쪽지, 버그리포트 게시판등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 남겨 주시면 답변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개인적으로 강퇴자언급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나 이번에는 부득이한 경우라 언급하자면 이번에 강퇴되신 회원분께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자신과 의견이 다른 회원들을 특정 정당 지지자나 특정 사이트 지지자로 몰아가는 발언을 자주하셔서 유의를 계속 받아오셨습니다. 그럼에도 지속적으로 그러한 댓글을 다셨기 때문에 이번에도 유의을 받아 3개월동안 3회 유의누적이 주의로 전환되서 강퇴되셨습니다.

 

------------------------------------------------------------------------------------

 

이 글에 댓글로 쓰레기 단어 사용제한 언급이 있었는데 타당하다고 생각해서 쓰레기 단어필터링해제하였습니다. 차후로 쓰레기 단어 사용으로 징계가 나올 일은 따로 공지가 나오지 않는 한 없을 것입니다.

 

빤스런이란 단어로 몇년전에 징계가 나간 적이 있습니다. 이는 당시 사이트에 있던 해병대 회원들이 단어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으며, 그 때는 디씨의 소수 몇몇만이 해병대 비하로 사용하던 단어였기 때문에 징계가 나갔습니다. 지금은 보편적인 단어가 되었고 사이트에서 쓴다 하더라도 따로 징계가 나가지 않고 있죠. 

 

이 때 징계를 받은 회원분들이라면 분명 억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혐오단어나 표현의 기준은 누가 정해주는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냐가 기준이고 많은 사람에 대한 기준은 제각각 다르겠죠. 그렇기 때문에 징계기준도 어느정도는 세대의 흐름을 따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과거에 비해 인터넷 유행어들이 혐오적인 표현이거나 욕설이 더 많이 섞이게 됐기 때문인지, 사회에서는 혹은 타 커뮤니티에서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단어나 표현들이 이 곳에서는 징계대상이 되는 모습을 보면서,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많으실 거란 생각도 합니다. 

 

제가 기계적인 기준을 고집하는 이유는 운영진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어떠한 쟁점이 있을 시, 항상 조금이라도 목소리가 더 큰 집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진도 사람이므로 그 쟁점에 대해 잘 모를 시, 목소리가 큰 집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게 될 수 밖에 없다고 느낍니다. 저는 사이트 역사상 큰 쟁점이 있을 때마다 대규모 탈퇴러시가 이어졌던건 이런 부분에서 아쉬운 측면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양측의 입장을 듣고 생각해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기계적인 기준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이게 저는 징계를 내는 입장이므로 받는 입장에서는 제가 생각하는 것과 입장이 크게 다를 수 있음 또한 이해합니다. 

 

제가 위에 언급한 이야기들이 저의 잘못된 결정에 대한 구구절절한 핑계라고 생각하실 분도 있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여 요즘에는 아예 규제를 다 없애고 상호존대도 없는 방향도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 당장에 현실화되진 않겠지만 여러가지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총선도 다가오고 여러가지로 아직 확실하게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겠다고 장담할 순 없지만 지속적으로 피드백과 상황을 보면서 최대한 회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때까지는 지금의 방침에 맞게 건설적인 이야기가 오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6
Comments
3
2020-04-05 08:26:39

 쓰레.기라는 단어는 단어자체로 필터링 되는 사이트에서

 

멸칭은 정치인에 대한 멸칭은 늘상 있던거다라고 넘어가는게 좀 이상하지않나요?

 

단어에는 아무 잘못없는 단어는 그냥 필터링으로 걸러지게 만드는데

 

저런 비하성 멸칭은 그냥 써도 된다는 좀 이상한거같아요.

 

지금 기준이 중구난방인거 같습니다.

 

이렇게 멸칭 허용할꺼면 기존에 필터링 되는 단어도 풀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도 제대로 못치는 사이트에서 멸칭은 된다니 웃기잖아요?

2
2020-04-05 12:16:11

멸칭 자체에 대해선 자유도를 높이 두되 회원 비방에 대해선 빡빡하게 주는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글에서도 대깨문이라는 워딩의 대상이 명백히 조주빈이었던 쪽과 대깨문 사용을 빌미로 타 회원을 일베몰이 하는 쪽인데 (개인적으론 전후자 다 무징계-직접언급은아니니까-라고 생각하고 굳이 빡세게잡으먄 후자 유의정도 가능) 차이가 있긴 있었죠 ..

Updated at 2020-04-05 08:33:43

대깨문은 정치인을향한게 아니라 지지자들을 멸칭하는거죠. 대가리 깨져도 문재인 지지한다는거 줄인거니깐요

박사모랑 비교 하는 분들 있는데 박사모는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이라고 실제로 있는 카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곳이였죠
그래서 대깨문=박사모는 동의도 못하겠고 네이밍 저급함의 급이 다르죠

2020-04-05 20:37:34

제가 잘못알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대깨문도 문재인 지지자들이 만든 단어 아닌가요?

"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을 지지하겠다" 라는 의미의 단어로 알고 있었거든요.

물론 이렇게 만들어진 단어도 어떻게 쓰이냐에 따라 다른의미가 되는건 당연히 알고 있구요.

2020-04-05 08:51:33

대깨문은 정치인 멸칭이 아닙니다.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그런 곳에서 비방용으로 사용하니 문제 되는거죠.

다른 건으로 전혀 수긍 할 수 답변들을 받은 적에도 입장을 고려하여 이해 하려 했지만,
비슷한 경우가 반복되는 것 같아 댓글 달아봅니다.

1
Updated at 2020-04-05 12:43:47

우선 사이트를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모습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일전에 바퀴벌레에게 새퀴라는 표현이 징계먹기도 했었고 시진핑 보고 재기하라는 표현이 징계먹어서 논란이 됐었던 적이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과거의 사례를 비춰봤을 때 지금이나 세랴의 징계기준은 엄격했고 강퇴당하신 회원분께서 징계를 받을 수 있는 언행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강퇴된 회원분이 달은 댓글은 단순히 정치인을 풍자하는게 아니라 그 지지자들의 멸칭이며 정치성향 다른 타회원에게 비하요소로 사용될 여지가 충분한 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란이 된 댓글도 충분히 징계사유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1
2020-04-05 13:04:29

대깨문이 애초에 지지자들이 자신들 소속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했던 단어인데 유독 이 단어에만 과민반응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네요
물론 어감도 그렇고 좋은 단어는 아니니 사용하는게 옳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요

3
Updated at 2020-04-05 13:46:54

단어의 시초는 그게 맞지만 이미 의미가 정반대로 변질된지 오래됐고 변질됐다는걸 모르는 분도 없으실거에요

1
2020-04-05 13:05:37

대깨문이 부적절한 단어 사용이라면 타회원 일베몰이는 주의, 부적절한 단어 사용은 유의 정도가 어떤가 싶습니다

거기다 말씀하셨다시피 한두번 일베몰이 하다가 징계 받은 것도 아니니까요

4
2020-04-05 14:06:25

대깨문이란 단어엔 별 생각없고 지속적인 섀도우복싱으로 사실상 사이트회원들을 욕보고 조롱하는데 이건 상호존중의 영역인가 싶습니다.

4
Updated at 2020-04-05 14:14:12

기계적인 기준 적용하시려는건 운영의 편의성 측면에서 이해가 가지만 어그로 끌린 사람만 쫓겨나는데 이게 맞는건지 점점 이해가 안돼서 피로감이 쌓이긴 하네요. 이럴 바엔 그냥 기준을 아예 약화시키는게 어떨지 궁금합니다. 

2020-04-05 15:39:04

축구든 인터넷 게시판이든 규정상

아슬아슬하게 선 지키며 지속적으로 긁는 사람이

그거에 넘어가서 욱하는 사람보다 오래 가고

그걸로 말 나오고..

정치 관련해서 전보다 엄하게 가는 기조로 인해

운영진분들의 고심과 별개로

이런 말들이 앞으로도 더 나올 수 있지 않나 싶네요.

2020-04-05 15:49:07

조국한테 병 형신이야 썼다가 징계받았는뎅
직접적인 욕이라 받았던건가
뭐 회원간에 비매너 아니고 정치인들한테는 저정도 써도 된다고 생각하는 건 변함없네여
운영진분들은 그렇게 생각 안하시는 것 같지만

2
Updated at 2020-04-05 19:58:52

세랴 10년 넘게 했는데 노무현정권때 어땠는지는 기억 안나는데 이명박근혜때는 대통령에 대해 비하적 표현이나 그 지지층들에 대해서 거침없이 비판하는 모습 많이 봐왔는데 심지어 대구 경북지역은 그냥 선거철마다 꼭 글 한두개씩 파이면서 싸잡아서 욕먹었죠.

근데 문재인 정권 들어선 유독 대깨문부터해서 이런 논란이 많네요. Sns에서 연예인이 재앙이라 썼다가 욕먹고, 문재인씨라고 했다고 욕먹고요.

대깨문은 17년도 3월쯤해서 뚝배기 깬다는 유행어가 흥하면서 여초쪽 지지층들이 만들어서 쓰고 커뮤니티들이나 민주당도 대선쯤엔 좋다고 받아쓰다가 자기네들이 집권하면서 정치적으로 실수가 쌓이고 대깨문이 이래도 문재인 지지할거냐? 식으로 묻는 말에 할 말 없으니까 그냥 그쪽에서 쓰는거다로 자충수된거 아닌가요?

이런거 정치적으로 흔한 경우로 보는데
대표적으로 바른미래당도 갈라서면서 합리적 보수가 되겠다고 했다가 실책 쌓일때마다 댓글로 합-리 이러거나 ㄷㅍㅇㄹㅂ이 민주당 페미정책까면서 바미당 대안으로 꺼낼때마다 무슨 반응이였는지는 두 말하면 입 아프고요. 미통당은 그냥 애국보수란 단어 자체가 지지층을 비꼬는 표현이죠.

단어자체가 부정적이고 멸칭이라고 금지하는건 이상하죠. 긍정적인 단어를 합쳐놔도 사용자가 비꼬는 식으로 쓰면 그게 비방이고 멸칭인건데..

Updated at 2020-04-05 19:12:14

특정 정치 지지층에 대한 비하 표현이 징계 대상이면 이미 강퇴당할 분 한가득인듯

그런 비하에는 별 비판의식도 없다가 대깨문이라는 표현이 유독 문제시 되는게 의아

2020-04-05 20:38:36

 그냥 언젠가 가실 분이 가셨다고 생각했는데 공지글까지 뜨네요...

2020-04-06 00:22:54

저도 언젠가 가실거 같다고 생각했었습니다...

2020-04-06 09:03:35

매번 논쟁있는 글들 보면 살살 긁는 댓글이 보이는데
그에대한 징계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2020-04-06 09:30:09

쓰레기

2020-04-06 09:30:27

오 되네요 기념으로 쓰레기통 비우러 갑니다...

2020-04-06 10:56:49

이 글 읽고 나서 든 뜬금없는 생각이 제 성향이나 생각이 아거님의 그것들과 비슷하다는 거네요.

그럴 일 없겠지만 제가 운영자가 된다면 아거님이랑 비슷하게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항상 노고에 고맙습니다.

2020-04-06 12:58:56

쓰레기 해방절 ㄷㄷ
잘된 결정입니다

2020-04-06 16:10:01

기레쓰베일

일베쓰레기

2020-04-06 19:39:25

개인적으로 대깨문이라는 단어를 이명박근혜지지자들이 멸칭으로 사용하기 전부터 별로였던 지지구호여서 별로였음 

2020-04-07 19:19:57

쓰레기라는 단어를 회원 지칭이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해도 징계가 나오겠죠? 가령 이번 N번방 가담자들에게 화나서 쓰는 댓글같은 경우요

OP
2020-04-08 03:44:56

추가 공지가 올라오기전까진 회원지칭이 아니거나 일반적인 용례가 아닌 지나친 불쾌감을 주지 않는 선에서 징계는 나가지 않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