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순위 

매물로 나온지 일주일, 프로농구 전자랜드 운명은

 
3
  495
2021-01-25 17:55:31

https://news.joins.com/article/23978040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이 공개입찰 매물로 나온 건 처음이다. 다른 종목에서도 가격(매각 대금)이 얼마일지, 매각 과정은 어떻게 진행될지 주목한다. 팬들도 소셜미디어에 ‘인천 원할머니 엘리펀츠 어떤가’ ‘센트리온 가즈아’ 등의 글을 올렸다. 다양한 기업이 인수전에 나서기를 바라고 있다.

 

21일 서울 신사동 KBL 빌딩에서 딜로이트 스포츠 비즈니스 그룹(SBG) 관계자를 만났다. 글로벌 회계컨설팅그룹 딜로이트는 31개국 스포츠계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SBG 조직을 두고 있다. 공개 입찰 전망은 어떨까.

 

정동섭 딜로이트 그룹장은 “한국 프로구단은 외국보다 재정 자립도가 낮고 모기업 지원에 의존하는 구조다. 구단의 재무적 가치는 매우 낮거나 측정할 수 없을 정도다. 그간 구단 매각은 수의계약을 통해 알음알음 이뤄졌다. 정보가 없는 기업은 참여가 불가능한 구조였다.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접근성을 높여 최적의 매수자를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입찰 방식에 대해선 “매수 희망자에게 매각 전략에 따라 TM(공개 자료)을 전달한다. 이어 CA(비밀유지확약서)를 받고 IM(비공개 및 투자 상세 설명자료)을 전달한다. 입찰 희망서를 낸 기업을 놓고 구단, KBL 측과 협의해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고 설명했다.


...


전자랜드의 구단 가치는 어떻게 평가할까. 홍 부장은 “국내 프로팀은 적자 구조다. 그래서 기업 인수 합병(M&A) 때와 같은 방식을 적용할 수는 없다. 일단 구단의 재무상태를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정성적 장점을 쌓아 재무제표에서 드러나지 않는 무형적·잠재적 요인을 정량화했다. 예컨대 샐러리 레버(lever), 선수 연봉 대비 활약 등을 다면 평가했는데, 전자랜드는 저비용 고효율의 팀”이라고 말했다.

 

2003년 전자랜드가 SK 빅스를 인수할 당시 인수금액은 30억원대였다. 단순 환산할 경우 현재 화폐가치로는 40억원대다. 상황과 여건이 달라졌다. 결국 매수 희망자가 얼마를 제시할지에 달렸다. 딜로이트 측 예상금액에 대해 홍 부장은 “비밀”이라고만 대답했다.

 

예상 인수 후보로는 스포츠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금융사, 게임사, 소비재 제조기업 등이 꼽힌다. 다만, 위험 부담을 안고 진행한 이번 공개입찰에서 인수기업이 나오지 않을 경우 프로 스포츠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KBL은 만약의 경우 위탁 운영도 고려 중이다. 홍 부장은 “전자랜드의 현재 성적이 구단 매각에 큰 영향은 주지 않는다. ‘구단이 없어질지 모른다’는 시선은 적절치 않다. (프로 구단은) 좋은 명품백처럼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쪽은 번갯불에 콩궈먹듯 팔려서 문제

한쪽은 안팔려서 문제...

5
Comments
1
2021-01-25 18:00:06

오늘 농구 담당 기자들이 진행하는 인터넷 방송인 크블인생에서 매수 의향 밝힌 주체가 복수라는 식으로 언급하고 분위기도 좋다는 느낌으로 얘기하더군요. 다만 매수 주체 있다고 해서 인천에 잔류하라는 법은 없으니...

2021-01-25 18:00:33

(프로 구단은) 좋은 명품백처럼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팔리는 거 어떻게든 팔아볼려고 애쓰는군요..... 근데 솔직히 농구가 배구한테도 인기 내준지 오래되서 홍보효과는 글쎄다 싶네요 

2021-01-25 18:04:05

대구쪽에서 관심있다고 한거 같은데

2021-01-25 19:08:42

사실 농구단이 홍보효과를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대신 1년에 50억원 선으로 운영이 가능해 야구에 비해서 6~8배 가량 저렴한 편이라 인수 가능한 기업의 스펙트럼이 넓다는 점은 있죠. 썰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계속 나오는게 있어서 어쨋든 인수가 이루어질 것 같기는 한데 문제는 인천에 잔류를 하느냐..

2021-01-26 13:00:41

호....혹시...택...쿨럭쿨럭...

호....혹시...N...쿨럭쿨럭...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