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자유게시판
  일정    순위 

이탈리아 현재 상황보면 입국금지 조치가 만능은 아니네요..(수정)

 
  2161
Updated at 2020-02-23 13:41:09

이탈리아는 코로나19 발병 하자

2월 1일부터 중국발 입국 전면 불허, 중국을 잇는 정기 항공편 임시 중단하는 등

초강력 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자 2명 발생에 확진자가 79명 발생,

북부도시들 봉쇄에 모든 행사 취소 조치, 공공기관 업무 정지를 내렸네요.

 

WHO가 차단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 한 것도 어느정도 일맥상통 한 것 같고..

그나저나 이탈리아 북부도시들이 이탈리아 핵심인데 봉쇄시키면 

이탈리아 정부는 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지...;;

 

도시 봉쇄하고 공공기관 업무 정지 시키면 코로나가 잦아들거라 생각하는 건 진짜 어처구니 없지 않나 --;;

 

54
Comments
2020-02-23 13:25:46

그래도 중국몽 중국몽 하면서 깔 사람들 다 깔 꺼에요 ~ 

2020-02-23 13:26:10

동감합니다. 신천지 빼고 봐도 초기 확진자 대다수가 내국인이었죠. 우한 교민 몇백명 격리시키는 것도 그 난리가 났는데 중국 오고간 사람들 다 격리시키고 입국 하는 족족 격리 시키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했을지요.

덧붙여 이탈리아는 경제 중심이 북부에 몰려있는데 봉쇄시키면 어쩌자는건지

21
Updated at 2020-02-23 13:29:50

상식적으로 진원지와 접촉을 줄이는건 당연히 전염가능성을 줄이는건데 이상하게 결과론적 귀납논리 펴시는분들이 많네요.

역으로 '저렇게라도 했는데 저 지경이구나..우리나라가 나름 국내 방역은 잘했구나' 정도로 생각하면되지 어떻게 '입국금지 의미없다'로 귀결되는건지 도통 이해가 안갑니다.

1
2020-02-23 13:31:23

사실상 섬나라 와 셍겐조약으로 출입자유로운 대륙국가는 조건이 다르죠. 이탈리아는 제어하려면 유럽국경 가로막고 검문소세워서 제어했어야...

OP
1
2020-02-23 13:37:29

G.S.님 말씀 이해합니다. 다만 입국금지 건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있었었고, 

오히려 입국을 전면 불허하여 원천 차단하려던 이탈리아에서도 현재 코로나19가 발병한 걸 보면,

해당 조치에도 "불구하고" 발생하였으니 무색하다는 표현을 쓴건데.. 

앞으론 단어 선택에 좀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극단적인 조치에도 발생한 것 보면, 입국금지도 만능은 아니겠다 싶고, 

이탈리아 처럼 입국금지로 마음놓고 있다가 방역 조치 제대로 안해서 털리면 와 이건 답도 없겠다 싶네요..

모쪼록 이탈리아도 슬기롭게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갔으면 하네요...

2020-02-23 13:40:01

그쵸 입국금지가 만능이아고 정부당국이 지금처럼 방역활동을 해야...

OP
1
2020-02-23 13:43:25

JH가니님 말대로, 입국금지 주장이 "무색"이라는 원색적인 표현보다

"만능"조치는 아니네요 로 글 수정 하였습니다. 

앞으로 글 작성할 때는 단어 선택을 좀 더 신중히 하도록 할게요 ㅠ

2020-02-23 13:50:16

이탈리아도 웃긴게 입국만막아놓고 정작 방역쪽은 좀 엉망같던, 우리나라야 사이비의 하드트롤링 때문인데 저쪽은 어떻게된지도 모르니

2020-02-23 14:04:42

당연히 만능이 될 순 없죠..

물줄기를 막고 보를 보수해야지 물줄기만 막는다고 되는것도 아니고 그대로 놔두고 흙포대만 쌓는다고 문제가 해결되는게 아니니까요..

무엇보다 결과론적 사례 인용해서 상식과 어긋나는 결론도출은 너무 황당해서 댓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좀 강하게 말씀드렸다면 죄송합니다.

Updated at 2020-02-23 13:44:13

기본적으로 중국인 입국금지는 경제/외교적 타격을 가져 올거라는 건 다들 동감하실 겁니다. 따라서 중국인 입국금지를 통해 코로나19를 막고자 한다면 그 실효성이 상당해야 시행할 수 있다 봐야겠죠.

과정적으로 보았을때 중국인 입국금지와 같은 봉쇄 정책을 통해 코로나19를 차단하고자 하면 아래와 같은 조치들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1.진핑이의 초기 삽질로 정확히 코로나 발병 시기와 발병지역 특정이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인식 후 잠복기간 동안 중국 방문한 이력 있는 사람들을 다 조사해야 합니다.
2.중국으로의 내국인 출국도 금지시켜야 하며 중국에 있는 교민 및 관광, 비즈니스 하는 사람들이 입국하고자 할 경우 전부 다 격리시켜야 합니다.
3.일본,싱가포르 등 발병 지역 국가로의 출입국도 막아야 합니다.
4.이럼에도 혹시 모를 밀입국을 막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겠죠.
중국인 입국이 년간 500만인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위와 같은 조치가 현실성 있다고는 보여지기 어렵다고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론적으로 보았을때 중국인들이 코로나를 퍼트렸다면 경제/외교 때문에 국민 생명 팔아먹었다는 비판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결과론적으로 보아도 전체 확진자 중 중국인 감염자 수는 한자릿수이며 오히려 중국인 밀집지역인 대림/안산등은 클린 하며 제주도 조차 내국인이 대구 방문했다가 감염되어왔죠. 만약 중국인들이 주 원인이라면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증했어야 합니다. 실제로 신천지 트롤링 전에는 확진자 30명 내외 수준을 유지했었죠.

종합해보면 과정적으로나 결과적으로나 중국인 입국금지는 현실성 및 실효성이 떨어지는 정책이라고 생각이 드는거죠. 여기에 대한 뒷받침으로 이탈리아 사례가 나오는거구요. 진작에 수천 키로 떨어진 이탈리아에서도 입국금지 걸어놓아도 뚫렸는데 바로 옆에 교류가 훨씬 활발한 우리나라에서 실효성이 있었느냐인겁니다.

2020-02-23 13:46:35

저는 중국'인'입국제한이 아니라 초창기부터 중국'발' 입국제한이 필요하다고 줄창 얘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국내에서 총동원하는것보단 차라리 중국 주요지역에 의료진 급파해서 선검진 후입국 하자고 주장했구요. 결코 차별의 차원해서 얘기한적 없습니다. 선제 예방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얘기했죠.

경제 외교 얘기하시는데 지금 이 시국에 내수 박살나고 외교적으로도 입국 금지대상국으로 하나둘씩 올라갈 상황인데 이 부작용이 과연 중국과의 관계에서 감내해야 할 말씀하신 사항보다 작게만 판단될 일인가요?

가치판단의 문제로 입국제한 카드를 버렸다는건 이해는 가능하나 비판을 벗어나기는 어렵고, 무엇보다 '거봐라 입국제한 의미없다니까'식의 귀납논리로 결론내는건 말그대로 코미디라고 봅니다.

Updated at 2020-02-23 14:00:22

중국발 입국제한으로 치환해도 제가 말씀 드린 조치가 시행되야 의미 있는건 변함 없지 않습니까. 북한도 아니고 자국민 입국 막았다간 국가로서의 기본도 못한다고 비판 받을 게 뻔한데요. 그런데 실례로 봐도 우한 교민 수백명 격리시키는데도 반대가 심했는데 관광/비즈니스/교민 들 다 수용이 가능하다는게 현실적일까요?

그리고 말씀하신 내수 타격입게 확진자 폭증하게 만든게 신천지지 중국인인가요? 님 말씀대로라면 외국에서 여행 경보 올리게 하고 내수 작살낸 신천지를 더 가열차게 비판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제 와서 중국인들 비판하기에는 그들이 이번 확진자 폭증에 큰 역할을 한게 아니잖아요.

2020-02-23 13:58:18

제가 신천지 욕 안했나요? 다만 애초에 입국시 선검진 절차로 걸렀다면 오히려 빨리 거를 수 있겠죠. 누구도 생각못한 신천지의 등장으로 그 체계가 박살난걸 다 정부책임으로 돌리는게 아닙니다. 다만 저런 선제조치가 있었다면 신천지든 중국인이든 현지에서 거를 수 있으니 아쉽고 그런점에서 정부의 선택을 비판하는거구요.

그리고 말씀하신 사항중에 국내 방역사항은 너무도 당연하고 정부 지휘하에 나름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그나마 입국제한 국지적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진화될뻔 한거죠.

Updated at 2020-02-23 14:11:10

말씀하신바는 잘 알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첨언하자면 아직 슈퍼전파자인 31번 환자가 비협조로 어디서 걸려왔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입국금지가 훌륭한 선제조치 였을거라고 보기에는 시기상조가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설사 입국금지 조치 안해서 신천지 신도 몇명이 걸려왔었더라도 일반 국민들 처럼만 행동했었으면 이 지경까지 안왔겠죠. 한달여간 30명대로 잘 방어해왔는데 이걸 폭증시킨게 신천지이니까요. 아직까지도 대놓고 트롤짓 하는게 신천지인데 여기서 입국금지 안해서 이렇게 됐다고 하는 건 표 바꿔서 버스 다른 거 타서 사고 났는데 표 바꿔 준 사람 욕하는 게 되는게 아닌가 합니다.

2020-02-23 14:10:42

신천지 케이스는 분명 예측하기 힘든 경우긴하지만 그렇기때문에 앞으로 유사사태 대처 매뉴얼에 포함해서 대비해야되는 교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부는 이 모든것의 대응 주체이기때문에 매뉴얼 미비에서는 책임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신천지는 물론 욕 먹어도 싸지만 그들만 인민재판 시키면서 정부는 잘못없다 논리에는 수긍하기 어렵구요.

Updated at 2020-02-23 14:14:38

저도 정부 잘못이 전혀 없다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근데 신천지가 하는 짓들이 거의 테러리스트 수준이다보니 정부 비판 하고 싶다가도 꺼려지게 되네요. 기존에 유사한 사례가 있던 것도 아니니까요.

2020-02-23 14:14:15

걔네는 그냥 노다웃이죠. 누가 신천지 옹호하나요? 그냥 백번 욕먹어도 싼 집단이죠.

Updated at 2020-02-23 14:20:45

그러면 아직 직접적인 연관 관계도 밝혀지지 않은 입국금지를 강하게 주장하시는 이유를 모르겠군요. 아직 역학조사도 끝난게 아닌데요. 입국금지를 안해서 이 사태가 터졌다고 보기에는 근거가 약하지 않나요?

다른나라 중에 입국금지 강하게 건 곳도 중국발'외국인' 입국금지지 자국민 입국금지가 아닌데 신천지 교인들은 자국민이니까요.

2020-02-23 14:23:12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인지 한국인지 진원지를 모르면 말씀이 맞을수도 있지만 이미 중국 우한이라는게 밝혀졌으면 당연히 선제조치 해야죠.

다 들어오고나서 얘기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Updated at 2020-02-23 14:33:00

간단히 정리해 보죠.

이번 코로나 사태의 주원인은 신천지이다. 여기에 동의하시는걸로 보이는데요.

주장하신 중국발 입국금지와 신천지를 연관지을 수 있는 연결고리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입국금지를 논하는 건 근거가 빈약하지 않냐는 겁니다. 이 주장이 맞으려면 최소한 정부가 코로나19를 인식한 후에 중국인 (내국인을 그 당시에 현실적으로 격리 시키는게 가능하다고 보긴 어려우니)이 들어와서 신천지내에 퍼트려야 되는거 아닌가요? 그 후에 신천지의 하드 트롤링이 사태를 키웠다 이렇게 전개가 돼야 신천지를 욕하면서 초기 정부가 입국금지 안한 걸 비판할 수 있죠. 근데 아직 전자가 밝혀지지 않았잖습니까.

그리고 제가 위에서 말했듯이 진핑이의 초기 삽질로 정확한 발병시기와 지역을 모르는 상태가 몇주간 이어졌는데 그 당시 선제조치 한다고 해서 바이러스를 다 막는게 가능하다고 보세요?

Updated at 2020-02-23 14:35:15

아뇨 그 이전에 이것부터 동의하셔야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진원지는 중국 우한이다. 그러면 상식적으로 유입경로를 막는게 우선일텐데 외교든 경제든 기타 이유에서 정부는 소극적으로 대응했고 후베이성 지역 입국만 제한했습니다. 저는 이걸 비판하는것이고 신천지는 나중에 논의할 요소입니다.

 

실제로도 국내 확진자들 최초 경로는 다 해외에서 들어온 인원들인건 아시지않나요? 중국인이든 한국인(신천지든 아니든)이든 말이죠. 저는 중국'발' 입국제한을 얘기한겁니다. 계속 중국'인' 입국제한과 한국'인'입국제한을 왔다갔다 하지마세요.

 

바이러스를 다 막을 수 있느냐... 이건 회사에서 니가 다 책임질거야라는 식의 논리인것 같아서 그냥 대응 안하겠습니다. 다만 말씀드릴 수 있는건 정부는 국민 전체의 건강과 안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생각하며 그런점에서 다른 요소들로 인해 이 사태를 가볍게 생각했고 최선책을 선택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신천지는 그냥 나쁜놈들이라고 동의했습니다. 

Updated at 2020-02-23 14:42:26

그러니깐 그 유입경로를 안 막아서 신천지 사태로 이어졌다는 근거가 있냐는 겁니다.

자꾸 상식상식 하시는데 전 그 당시에 입국금지를 무작정 때리는게 상식에 반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말씀하신대로 역학조사 결과 정부의
중국 입국 금지가 이 사태의 원인이 되는 걸로 나타나면 저 또한 이 부분에서 정부를 비판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 근거 없이 진원지 막는게 상식이다. 이렇게 주장하시는 건 납득하기가 어렵군요.

최선책 언급하시는데 만약 그 당시 중국발 입국금지 시행했어도 그 전에 잠복기 걸려 들어온 신천지 신도들이 코로나 퍼트렸다면 내수도 망하고 수출도 망하는 최악책이 될 수도 있는겁니다. 무작정 입국금지가 최선책이라고 주장하긴 어려운거죠.

2020-02-23 14:49:36

코로나 바이러스 잠복기가 1 ~ 2주로 알려져있는데 네이버 기준으로도 이미 민간에 정보 퍼지기 시작한게 1/13일쯤부터입니다.

 

정부는 미리 알았다고 봐야하고 몰랐다면 정보입수 능력이 참담한거구요.

 

우리 정부가 후베이성 입국제한조치 편것이 2/4일입니다.

 

민간에서 안 이후로도 잠복기를 넘는 기간이 소모되고나서야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말씀대로라면 그 전에 신천지가 빌런이 될지 중국인이 빌런이 될지 모르니 선제조치해야죠. 이미 조치는 늦었고, 후에 역학조사 통해서 그 전에 신천지 교인들이 들어왔을 수 있어서 의미없다고 둘러대는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네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신천지의 트롤짓은 정부가 예측하기는 어려운 부분이었으나 비협조의 경우로 분류하면 분명 대응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신천지가 아니라 대림동 왕모씨가 조사안받고 집에 계시다 전파하면 또다른 비협조 경우가 생기는거구요. 이걸 원천차단하는 수단 중 하나로 입국제한을 얘기하는건데 계속 신천지의 이상행동에만 초점을 맞추시니 이해를 못하시죠.

Updated at 2020-02-23 15:19:18

개인적으로 님께서 제 말씀을 잘 이해 못하시는거 같은데요.

신천지의 이상행동이 이 사태를 만든 건 님도 동의하시는거 같네요.

여기에 신천지 교인들이 감염되게 한 원인을 차단하는데에 이견이 있는건데 여기서 님은 입국금지 안한 게 주 원인이라고 주장하시는거 아닌가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아직 역학조사가 안 끝난 상황에서 중국발 입국금지가 코로나와 신천지를 연결하는 연결고리인지 어떻게 확신하시냐는 겁니다.

똑같은 말씀 계속 드리는거 같은데 입국금지가 시행되려면 제가 처음 말한대로 수많은 조치 들이 동반되어야 하는데 이 조치들은 필연적으로 국내 경제 및 외교에 타격을 입히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신중히 결정할 수 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신천지 사태가 터진 이 시점에서 입국금지를 논하기 위해선 최소한 신천지와 코로나를 매개하는 역학조사 결과라도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결과가 없는 이상 가정의 영역에서 입국금지를 논하는게 무슨 실익이 있나 의문이 드는거죠.

더군다나 제1 강대국에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는 미국마저도 1/26일에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현재까지 확진자들을 보면 우리나라는 중국인 및 중국에 있는 자국인 또한 다 격리 시켰어야 코로나 확진을 막을 수 있었던게 드러나는데 선제조치를 1월달에 바로 시행 하는게 현실성이 있나요?

마지막으로 현 정부가 입국금지 조치를 안 취했어도 님 말씀대로 신천지의 이상행동이 없었으면 수십명대로 진정세로 갔었을 확률이 크다고 보이는데요. 가정의 영역에서 입국금지를 논하기 보다는 신천지와 같은 사이비 종교들에 대한 대응 체계를 논하는게 더 건실하지 않겠습니까?

2020-02-23 15:17:08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아직 역학조사가 안 끝난 상황에서 중국발 입국금지가 코로나와 신천지를 연결하는 연결고리인지 어떻게 확신하시냐는 겁니다.

 

-> 여기 딱 보이죠. 저는 처음부터 중국이 진원지인건 밝혀졌으니 중국'발'입국을 제한해야한다고 했는데 님은 계속 신천지를 언급하고 계시죠. 간단하죠. 신천지교인이 중국에서 감염되었다고 가정해보죠. 입국제한하면 이 사람 확진판정전에 들어올 수 있나요 없나요?

똑같은 말씀 계속 드리는거 같은데 입국금지가 시행되려면 제가 처음 말한대로 수많은 조치 들이 동반되어야 하는데 이 조치들은 필연적으로 국내 경제 및 외교에 타격을 입히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신중히 결정할 수 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신천지 사태가 터진 이 시점에서 입국금지를 논하기 위해선 최소한 신천지와 코로나를 매개하는 역학조사 결과라도 나와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결과가 없는 이상 가정의 영역에서 입국금지를 논하는게 무슨 실익이 있나 의문이 드는거죠.

 

-> 네, 맞습니다. 신중해야합니다. 그러다가 2/4일에서야 겨우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제한조치만 진행했죠. 혹시 못들으신것 같은데, 신천지 슈퍼확진자 해당하는 사람들이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이 감염경로 확인으로 연관관계가 확인이 안되었다고 봐야할까요? 도대체 어떤 조사로 어떤 결과를 보시면 연결고리가 있다고 보실건가요?

Updated at 2020-02-23 15:30:26

여기 딱 보이죠. 저는 처음부터 중국이 진원지인건 밝혀졌으니 중국'발'입국을 제한해야한다고 했는데 님은 계속 신천지를 언급하고 계시죠. 간단하죠. 신천지교인이 중국에서 감염되었다고 가정해보죠. 입국제한하면 이 사람 확진판정전에 들어올 수 있나요 없나요?

=> 신천지 이상행동이 이 사태의 주 원인이라는 건 님도 동의 하시는거 아닙니까? 그러니 전 신천지 내에 감염 원인에 대해 논하니 신천지를 언급하는 거지 신천지 단어만 썼다고 제가 신천지 이상행동만 주야장천 언급하는건가요? 남의 댓글을 좀 정독해주시죠. 한 세번째 윗 댓글부터 신천지 집단에 감염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요. 신천지의 하드 트롤링은 뒷일이구요.

네, 맞습니다. 신중해야합니다. 그러다가 2/4일에서야 겨우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제한조치만 진행했죠. 혹시 못들으신것 같은데, 신천지 슈퍼확진자 해당하는 사람들이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이 감염경로 확인으로 연관관계가 확인이 안되었다고 봐야할까요? 도대체 어떤 조사로 어떤 결과를 보시면 연결고리가 있다고 보실건가요?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9716606

=> 지금 전국적으로 욕먹는 31번 환자부터가 역학조사에 비협조적인데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군요. 오히려 31번 환자는 해외 안 나갔다고 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어떤 조치를 시행하려면 현실성도 고려해야 되는 건 당연한데 2/4일날 정부가 제가 첫번째 말한 조치들을 선제적으로 취할 수 있었다고 보시면 더 할말은 없을 거 같네요.

2020-02-23 16:32:34

아뇨, 저는 입국제한 조치가 늦었다는게 주 원인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우선 님부터 남의 의견을 곡해하지 말아주세요.

 

또한 31번 환자뿐만 아니라 23, 25번을 포함한 상당수가 중국에서 들어온 교민들인데 왜 31번에 혼자 꽃히셔서 신천지 얘기만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신천지든 아니든 최초 입국제한 강하게 했으면 이분들 막을 수 있었다고 얘기하는건데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중국'발' 입국을 선검진 후귀국으로 제한했어야 했다고 보고 이 과정에서 신천지 교인을 포함한 교민들도 거를 수 있었다고 보는겁니다. 신천지 교인들의 트롤링은 정부가 잘 대처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사태를 불러일으킨거구요. 

Updated at 2020-02-23 16:42:50

"혹시 못들으신것 같은데, 신천지 슈퍼확진자 해당하는 사람들이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이 감염경로 확인으로 연관관계가 확인이 안되었다고 봐야할까요? 도대체 어떤 조사로 어떤 결과를 보시면 연결고리가 있다고 보실건가요?"

=>> 아니 님이 저보고 신천지 슈퍼 확진자 해당하는 사람들이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주장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신천지 수퍼전파자로 꼽히는 31번에 대한 기사를 링크해 드린건데요?

"또한 31번 환자뿐만 아니라 23, 25번을 포함한 상당수가 중국에서 들어온 교민들인데 왜 31번에 혼자 꽃히셔서 신천지 얘기만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신천지든 아니든 최초 입국제한 강하게 했으면 이분들 막을 수 있었다고 얘기하는건데요."

그래 놓고 저보고 꽃혀 있다고 하시니 영문을 모르겠군요. 신천지 수퍼전파자 언급한 건 제가 아니라 님인데요??
신천지 슈퍼전파자가 중국에서 들어왔다는 근거가 어디있죠? 23,25번 환자는 신천지라는 근거도 없으니 명백한 논점 이탈이고요.

링크 드렸듯이 31번은 해외에 나간 적이 없다고 주장 하는데 님은 무슨 주장을 하는건지 알 수가 없네요. 신천지 감염자들 역학조사가 아직 정확하게 나오지도 않았는데 성급하게 신천지 수퍼전파자가 중국에서 넘어왔다고 주장하시는 거 보니 결론을 내려놓고 사실을 왜곡하시는 거로 밖에는 안보이네요.

2020-02-23 16:43:03

무슨 말씀이세요? 제 주장이 신천지를 족치자입니까? 처음부터 중국인이든 우리 교민이든 제3국 신천지교인이든 우선 진원지인 중국부터 입국제한을 하자는 거 아닌가요? 저는 23번, 25번이 중국에서 들어왔다는거에 초점을 두는거지 그 분들이 신천지인지 아닌지는 관심이 없다는데 왜 계속 신천지를 얘기하세요?

 

31번은 중국입국여부 미확인 신천지교인으로 알고있는데 이건 제 주장과는 관련이 없는 국내 방역에 대한 허점이죠.(대부분 잘 대처했지만) 이거야 신천지 트롤링이고 입국여부와는 관련이 없는데 왜 계속 신천지 교인여부와 중국 방문여부를 혼자 연결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저야말로 계속 신천지 언급하시는 이유를 모르겠고 님이 '신천지가 나쁜놈, 원흉'이라고 결론을 내려놓고 계속 중국방문여부를 연결시키시는건 같습니다.

Updated at 2020-02-23 16:54:10

네, 맞습니다. 신중해야합니다. 그러다가 2/4일에서야 겨우 후베이성에 대한 입국제한조치만 진행했죠. 혹시 못들으신것 같은데, 신천지 슈퍼확진자 해당하는 사람들이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이 감염경로 확인으로 연관관계가 확인이 안되었다고 봐야할까요? 도대체 어떤 조사로 어떤 결과를 보시면 연결고리가 있다고 보실건가요?

==>> 님이 쓰신 글 그대로 복붙해 드립니다. 님이 주장하시는게 중국발 입국금지 막았으면 신천지 교인 및 중국 교민들 다 막았을 수 있다 이거잖아요. 그러면서 근거로 드신게 신천지 수퍼전파자들이 중국에서 넘어왔다는 거고요.

그래서 제가 기사 보여드리면서 그 근거가 틀렸다고 지적하니깐 신천지 인지도 모르는 23, 25번 말하면서 저한테 왜 신천지에 꽃혔냐고 하시는 건 명백한 논점 이탈이죠. 님이 주장 하실때 신천지 슈퍼전파자에 대해 언급하셨잖아요.


추가로 신천지를 빼고 입국금지 자체가 주 원인이라면 인구 밀집도가 가장 높고 중국인이나 교민들이 많은 수도권은 왜 확증자가 폭증하지 않고 신천지가 주된 원인인 대구/경북만 확진자가 폭증하는 걸 어떻게 설명합니까?

2020-02-23 16:55:16

또 곡해하시네요. 제가 언제 다 막을 수 있다고 했나요? 막도록 입국전 점검을 했어야 했다는것이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막을 가능성이 높아지죠. 당연히 입국전 판정이 가능하면 확진판정시, 입국하지 않고 현지 격리 및 치료를 받을텐데 국내 전염가능성이 적어지는것 아닌가요?

 

"신천지 슈퍼확진자 해당하는 사람들이 중국에서 들어왔습니다."

 

제가 급하게 적다가 잘못 적은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제가 오해하게끔 적은 부분이 있으므로 사과드리겠습니다. 제 의도는 신천지 사태로 연결되는 확진자 중 중국에서 들어온 사람들이 있으니 이 사람들을 입국 전 막았으면 신천지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도로 적은것인데 말씀대로 신천지 신도 중 중국에서 온 사람이 있다고 읽히게끔 작성되어있습니다. 죄송합니다.

 

하지만 다시 말씀드리듯이 제 기본적인 주장은 신천지 교인이든 누구든 우선 한국 입국전에 막았다면 직접 또는 2차 전염 가능성이 현지히 적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0-02-23 17:08:39

말씀하신바 잘 알겠습니다. 잘못 쓰신 부분 인정해 주시니 감사하네요.

저 또한 말씀하신대로 현 이스라엘처럼 사태가 터졌을때 바로 문 닫아 걸면 감염 확률이 낮아질거라는 점에 동의합니다. 여기서 제 주장은 우리나라가 아메리카 한복판이나 아프리카 한복판이 아닌 중국 바로 옆에 붙어 있고 교류가 너무 많아 전면 차단 하기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거구요. 기회 비용 또한 매우 큰게 어쩔 수 없는 아쉬운 현실이구요.

이럼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나마 입국금지를 하지 않아 들어온 중국인이나 교민들이 주 원인이었다면 정부도 비판을 피할 수 없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31번 환자로 대표되는 신천지가 아니었다면 진정세로 접어 들고 있었으니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지난주만 하더라도 30명 대로 환자가 유지되었고 현재까지도 신천지 관련자들이 주된 확진자들이니까요. 이점을 좀 고려해주셨으면 하는게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물론 생각하시는 건 자유입니다.

전 위와 같은 점에서 현 시점에 중국발 입국금지를 다시 언급하는 건 괜한 중국인이나 교민 혐오를 부추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장황하게 적었네요. 혹시 제 글이 기분 나쁘게 읽히셨다면 죄송하고 좋은 저녁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0-02-23 14:11:56

정부의 대책을 옹호하려고 결과론적인 논리를 만들어내는거죠 뭐..

2020-02-23 13:29:22

이제는 그냥 효과적인 의약품 개발될 때까지 시간 버는게 답인듯...

1
2020-02-23 13:31:35

방역은 감염경로 차단하고 조금이라도 확률을 줄이는게 중요한데 저런 조치가 의미가 없는건 아님. 전면입국금지 안했으면 70명이 아니리 200명이 될수도 있는거고 전면적 입국금지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런반응이면 모를까 지꾸 입국금지는 아무 소용없다는 소리가 나올게 아님

2020-02-23 13:34:48

이미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간은 지나가서 아무 의미 없죠. 

5
Updated at 2020-02-23 13:37:31

중국인입국금지가 의미가 있으려면 지금 현재 한국상황이 중국인이 입국해서 퍼뜨린 바람에 500명 감염된거면 지금도 중국인입국금지란 말이 맞는말인데 실상은 트롤링 때문에 급속도로 퍼진건데 아직도 무조건 중국인입국금지하라고 그러는건 특정의도로 해석되죠.

2020-02-23 13:39:21

ㅇㄱㄹㅇ XX지 교도 몇명 미쳐서 이렇게 된걸 갖고 중국인 입국금지 안해서 그렇다!는 대체 뭔 논린지 몰겠네여

2020-02-23 13:43:10

전 계속 주장하는건 우리나라 초반 확진자 중
중국인에게 옮은 것보다 중국에 살던 교민으로 인해
그들이 격리 규칙 등을 준수하지 않아서 옮은건데
물론 애초에 그걸 만들 ‘국민’의 입국을 막았으면
되는건데 그걸 국가가 행하였다면 오히려
전 나라에 실망할거 였네요

2020-02-23 13:46:16

동감합니다. 더불어 초기 확진자 중 일본에서 들어오신 분도 있었는데 왜 일본인 입국금지는 주장이 거의 안나 오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같은 논리면 일본 및 발병 국가로의 입국금지도 주장해야죠.

2020-02-23 13:49:02

초기확진자 중 일본뿐 아니라
싱가포르 태국에도 있었죠
몰론 17번 분 같은 경우도 있는데
초반 확진자 문제에선 3번 이사람의 행태가
큰데 이사람 아니었음 초반 확진자도 엄청
줄었을 거고요
결국 국민을 버리라는건데
자국민을 버리는게 나라인가 싶네요

2020-02-23 14:00:39

왜 극단적으로 버린다고 표현하시나요?

진천 격리시킨것처럼 현지에서 시설 섭외해서 선검진 후귀국 시키면되죠.

비용이요?내수가 이렇게 박살났는데 어느것이 기회비용이 더 클까요?

2020-02-23 14:03:55

그렇게 따지면 3국(일본)에서 왔던 중국인
환자 분이나 싱가포르, 태국에서 오신분은
어떻게 막을까요?

Updated at 2020-02-23 14:08:04

저는 가능성있는 루트들도 역시 동일하게 조치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 힘들면 입국시 선격리 및 검진이라도해야죠. 진천케이스처럼요.

이 지경까지 일이 커질줄 몰랐으니 비용, 인력얘기하면서 불가론 얘기했겠지만 이 상황이면 훨씬 적게 드는 비용이 되고말았죠.

2020-02-23 14:09:20

초반에 나서서 막는건 쉽지 않았죠
우리나라가 우한 후베이 막을 수 있던건
선진국들의 선제 조치가 있기때문이고
만약 그런거 없이 중국발 입국을 막는다
그러면 제2의 사드사태가 벌어질텐데
그때의 경제피해에 대해 생각해보면
쉽게 결정할게 아니었고요

2020-02-23 14:13:19

말씀드렸죠?현재 내수침체 장기화 생각하면 오히려 중국과의 마찰은 작아보일 정도입니다.

과거 메르스 1차 사태 및 사스 사태 때 소비자심리지수가 15% 폭락 후 회복까지 3개월이 넘게 걸렸습니다.

이에 대해선 정부가 말그대로 선택을 한거고 결과적으로 오판이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Updated at 2020-02-23 14:15:57

중국이 제재할때 코스피가 1000원 중후반까지
떨어지고 다시 올리는데 걸린 기간 생각하면
당연히 내수을 무시하면 안되는거지
결국 경제적으로 피해는 생긴다고 보이는데요

2020-02-23 14:20:39

코스피가 1000원이라는건 무슨 말씀이신지.. 결론내놓고 계속 지엽적인 옹호논리 가져오시는건 지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당시 경기침체는 미중 무역전쟁 이슈가 더 크죠. 그리고 내수가 이렇게 박살나는데 중국 교역문제가 더 클까요?

중국이 어떤 대응을 했을지는 모르겠으나 그거보다 내수박살을 가볍게 본 정부가 책임져야하는건 당연한건데 왜 그러니까 정부책임은 없다는식으로 유도하시는지 모르겠네요.

2020-02-23 14:23:24

천원 중후반이요
그리고 이런 사이비의 트롤링이 있기
전까진 모범적으로 막고 있었어요
물론 이런 경우가 생길경우에 대해
대책을 못한건 잘못이라고 봅니다
중국발 입국을 막았으면 신천지 건이
안 생길 수도 있었겠죠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 가정이고
확실한게 아니죠
우리나라가 내수 경제도 내수 경제지만
중국에 의지하는 수출도 큰편아닌가요?

1
2020-02-23 14:43:28

환율 얘기하시는것같은데 천원 중후반 간적이 없습니다.

 

16년 1월 1244원 최고치 찍고 사드사태때도 1192원 정도가 16년 11월에 최고치였을뿐 계속 1100원대를 등락반복중인데 무슨 말씀이신지... 말씀하시려거든 자료를 제대로 가지고 와서 말씀하세요.

 

대중 무역규모... 물론 크죠. 그런데 사드사태때 본 것처럼 중국이 과연 무역거래 전체를 다 제한할 수 있나요? 이미 가장 수지가 큰 업종은 중국이 조치를 못하고 화장품 류의 상품들은 그 이전으로 회복되기가 요원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내수 박살나는건 사스와 메르스사태때 경험했는데 그에 대한 기회비용 판단은 정부가 한거고 이미 장기화조짐 보이면서 훨씬 더 커진 상황인데 이걸 저한테 추측성질문을 하시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