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유게시판
2
기타스포츠
  일정    순위 

다음 주 미국 증시 개인적 생각

 
9
  1170
2022-05-21 08:12:54

미국 업계에서 일합니다. 몇 가지 생각 정리하려 글 써봅니다.

 

이번 주 또한 미국 증시가 하락하며 7주연속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이는 100년 내 3번째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전 두 번의 경우에는 8번째 주 혹은 9번째 주에서 반전이 일어나며 상승했다고 하더군요.

 

이번 주 증시 하락은 파웰을 비롯한 연준 인사들이 금융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스트레스들을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을 위해 환영하는 듯한 발언을 하여 심화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금요일 장중 한 때 S&P 500 지수가 3850 선을 깨뜨리며 '약세장'의 통상적인 의미인 고점으로 부터 -20% 하락 지점을 하회하며,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결국 S&P 500 지수는 마감 한시간을 남겨놓고 엄청난 상승 반전을 이루어내며 최악의 한 주는 면했다고 보면 되겠네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현재 미국 시장은 

1. 절대적으로 투기세가 바닥입니다. 

2. 하지만 인플레이션이라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당면하고 있습니다.

3. 결국 여기서 상승 반전하는 유일한 길은 연준이 상대적으로 비둘기파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하여 몇 주내에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내용들을 얘기해보자면

 

1. '약세장' 헤드라인이 나옴으로 인해서 정치적인 입김이 들어올 수 있다. -> 미국 의원선거가 6개월 남짓 남은 시점에 '인플레이션'+ '약세장' + '경기침체' 카드를 들고 민주당이 필패하는 선거를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파웰에게 바이든 집권 후 처음으로 정치적인 압박이 들어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는 전 연준 의장이자 파웰과 가까운 옐렌이 재무장관으로 있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입김으로 다가올 수 있겠네요.

 

2. 자금시장이 얼어붙었다. 현재 몇주 째 정크본드나 레버리지드론 시장 등 자금시장이 거의 기능하고 있지 않을 정도인데요. 결국 연준의 매파적 움직임이 인플레이션을 타개하기 위함이지 금융시장을 박살내는 것이 아님을 스스로 깨달아야 하겠네요. 이와 관련하여 수요일 투매 장세 이후 채권 업계의 거물들인 알리안츠의 모하메드 엘 에리안 이라던지 구겐하임의 스캇 마이너드 등이 목소리를 높였기에, 연준의 생각에도 변화가 있지 않을지 기대해봅니다.

 

3. 이번 주에는 최근 경기 하락을 보여줄 수 있는 주요 경제 지표들이 딱히 발표되지 않았는데요, 현재 금리 인상의 타격을 제대로 받고있는 주택 건설 시장 지표들이 몇가지 나오기에, 이 지표들이 시장의 중론을 바꾸어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어쨌든, 금리가 고점을 기록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여기서부터 소위 말하는 약세장 랠리 (bear market rally) 가 시작되어 7월 정도까지 지속될 수 있다면, 이 때가 이번 13년 짜리 사이클에서 주식을 정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6
Comments
1
Updated at 2022-05-21 08:38:12

지금까지는 유동성축소에따른 멀티플조정이있었는데 eps증가율도 떨어질거라고 보시나요?
저는 오히려 오늘 불러드가 내년에 금리내릴수있다고 한게 작년에 금리빨리올려야한다고 한거처럼 하반기 연준변화를 이끌 힌트라고 봐서요.
기대인플레이션이 피크아웃하고 금리인상종료가 가시화된다면 중간선거+대통령3년차의 과거 기분좋은 성과재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장단기금리차를 봐야겠지만 짧아도 2024년 길면 5년정도 아직 강세장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OP
1
2022-05-21 08:37:54

단기적으론 eps를 선행하는 지표들이 eps 증가율이 급격히 떨어질 것임을 보여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Eps revision 도 지금 마이너스가 되려하구요. 장기적으로 eps는 결국 경기에 따라 갈릴텐데, 저는 연준이 경기침체 없이 이 난관을 타개할 수 있을거라 보진 않습네당 ㅠ

1
2022-05-21 08:34:25

잠깐 올랏다가 다시 내린다고 보시는군요 ㅠ

OP
2022-05-21 08:39:01

적어도 조금은 올라주길 희망하지만 더 떨어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ㅠ 결국 장기적으론 하락이 아니겠는지..

2022-05-21 09:18:02

미국플레이어들은 한국의 시장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상승하락이 아니라 시장으로써의 매력도, 장래성 평가요ㅎㅎ

1
Updated at 2022-05-21 09:50:45

기존에 아무도 안하던 이야기가 나와서 좋네요. 말씀하신것처럼 랠리가 나올지, 나온다면 약세장 랠리가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인플레와 경기침체가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데 동의합니다. 저도 aarymont님 처럼 인플레 피크아웃과 eps성장을 기대는 하고 있지만 무엇하나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네요.

한마디로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구간이라 보고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런 저런 예측에 따른 베팅이 큰 의미가 없다고 보네요. 역시나 저는 확신이 설때까지 성급하게 베팅하지 말고 관망하는게 좋다고 생각..

근데 연준이 비둘기파적인 모습을 보여줄까요? 애초에 파월도 비둘기파인데 현상황 타계가 그만큼 쉽지 않아보이는데 연준이 물론 전쟁은 예상못했겠지만 이미 인플레에 대응이 늦었다는 평가도 있는데 여기서 보여줄 수 있는 비둘기적인 무빙이 말로 달래는거 이외에 뭐가 있을지 몰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